2024-03-29 03:24 (금)
“마산가포고 북면 이전 말도 안 돼”
“마산가포고 북면 이전 말도 안 돼”
  • 이병영ㆍ김세완 기자
  • 승인 2018.07.10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문회, 반대 서명운동
  • 북면 신도시 인구 늘어
  • 장거리 등ㆍ하교 곤란
  • 동문회, 반대 서명운동 
     
▲ 경남교육청이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고등학교를 창원시 의창구 북면 신도시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자, 가포고 동문회 측이 이전 반대 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사진은 가포고등학교 전경 및 이전 반대 대책위의 반대입장 플래카드.

   경남도교육청이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고등학교를 의창구 북면 신도시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자, 가포고 동문회 측이 이전 반대 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도교육청은 의창구 북면 신도시 조성과 관련, 인구가 급속히 늘어나는 이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 중앙투자 심사위원회에 단독으로 고등학교 신설 필요성을 건의 했으면 될 수도 있었던 사항을 가포고 이전을 포함해 추진함으로써 시간과 행정까지 낭비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당초 도교육청은 지난해 5월 한국교육개발원(KEDI)학교 신설 컨설팅을 통해 창원 북면 지구내 고등학교 신설 자문을 구한 결과 학생수 급감으로 고등학교 신설은 불가능하나 지역내 학교를 통폐합 하거나 이전 배치시 신설 수요가 없더라도 원거리 통학 등을 고려해 학교 설립 추진이 가능하다는 답을 얻었다.

 그러나 이는 경남도교육청이 북면지구 학교 신설계획을 아예 배제하고 교육부 방침에 의거 가포고 이전을 전제로 사업을 추진했기 때문에 이 같은 결과를 초례했다는 비난까지 사고 있다.

 이 때문에 가포고 총동문회는 ‘이전 반대 비상대책위원회(회장 이주철)’를 발족해 운영 중이며 10일 오후 2시 현재 3천500명이 반대 서명에 참여하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대책위는 동문ㆍ학부모ㆍ주민들과 함께하는 촛불문화제, 1인 시위 등을 하며 가포고 이전 추진 계획 철회를 요구할 계획이다.

 경남도교육청 적정규모학교추진단은 지난 2013년부터 학교 통폐합ㆍ신설대체 이전 사업을 추진해왔다. 교육청은 창원시 마산합포구에 있는 가포고를 2022년 고교생이 1천20명까지 확대될 것으로 추산되는 의창구 북면 신도시로 이전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도교육청은 11일 학교운영위원회, 13일 동문회, 18일 학부모 대상 학교 이전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그러나 대책위는 “창원시 의창구 북면 신도시의 인구만 증가하는 게 아니라 가포고 인근 지역 월영동의 부영아파트와 현동 등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계속 들어서 약 7천 가구가 입주할 예정”이라며 “왜 하필이면 월영동, 가포동, 현동 학생들이 북면 주민 민원의 희생양이 돼야 하는지 의문이 간다”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적정규모학교추진단은 “오는 2022년까지 현동 고교생은 200명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마산지역 내 고등학교 여유 교실이 많아 가포고 인근 지역에 고교생이 늘어난다고 해도 모두 수용이 가능하다”며 “북면지역의 1천여 명 학생이 10㎞ 이상 장거리를 등ㆍ하교해야 하는 점과 현재 가포고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된다”고 설명했다.

 박종훈 교육감도 지난 9일 간부회의에서 “학교 이전 재배치는 학생 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필연이다. 공론화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고, 이해당사자를 설득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며 “꼭 해내야 하는 일이라면 행정이 주민들과 학부모를 설득해 관철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