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02 (목)
유권자만 바라보는 지방의원을 기대한다
유권자만 바라보는 지방의원을 기대한다
  • 경남매일
  • 승인 2018.07.03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의회를 비롯한 도내 18곳 시군의회 의장단 구성이 마무리됐다. 민주당이 압도적으로 승리한 김해시의 경우 다수당을 차지한 여당이 의장을 비롯한 상임위원장 다수를 차지했다. 의회의 화합과 원만한 의정을 위해 원내 2당인 자유한국당에 부의장을 비롯해 일부 상임위원장 자리를 넘겨주는 배려(?)도 잊지 않았다.

 경남도의회는 이웃 부산시의회와 함께 사상 최초의 여성 의장 선출과 최초 민주당 원내 1당이라는 변화로 새로운 출발을 시작했다. 의정 경험이 짧은 초선 위주의 민주당이 노련한 한국당 의원들과 어떻게 화합하고 견제하면서 의회를 끌고 갈지는 지켜볼 일이다.

 이런 가운데 여야가 불과 한 석 차로 갈린 양산시의회는 의장ㆍ부의장 선출을 놓고 한국당 시의원들이 본회의장을 집단 퇴장하는 등 ‘감투 다툼 파행 양상’을 보인다. 특히 44석 가운데 정의당 2석을 제외한 42석을 민주당과 한국당이 절반씩 나눠가진 창원시의회의 경우 애초 예측과 달리 한국당이 의장에 선출되면서 결과가 의외라는 반응이 많다. 초선 위주로 구성된 민주당보다 다선 의원이 많은 한국당이 원 구성 협상에서 우위를 점했다는 분석과 민주당 시의원 일부의 이탈이 있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순탄하던 내홍을 겪던 지방의회가 새로운 임기를 시작했다. 새로운 출발과 함께 이들은 유념하기 바란다. 유권자 대다수가 인물을 보고 그들을 선택하지 않았다는 점을. 앞선 선거도 그랬지만, 지난 6ㆍ13 지방선거는 정치적 상황이나 분위기 탓에 기호만 보고 후보를 결정한 유권자가 많았다.

 그래서 그들은 유권자보다 자신에게 행운을 선사한 당을 위해 더 일하고 싶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이 이런 오만에 빠진다면 4년 뒤 유권자의 냉엄한 심판을 기다려야 한다.

 유권자 선택이든 당의 공천이던 어떤 이유로 의회에 입성 한지는 본인이 더 잘 알겠지만, 당의 명령과 유권자 이익이 배치될 일이 생길 때 어떤 자세를 견지해야 할지는 깊게 생각해볼 일이다. 4년을 출발하는 지방 의원들이 부디 유권자만 바란 보는 임기를 다하길 바란다. 아울러 유권자들은 자신을 대신해 시ㆍ군ㆍ도정을 감시하고 견제할 우리 동네 의원님들이 얼마나 할 일을 다 하는지 눈여겨봐야 한다. 그래야 우리는 4년 뒤 더 나은 사회를 만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