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을 보면 콤플렉스란 현실적인 행동이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의 감정적 관념, 인간의 행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욕망이나 기억을 뜻한다. 이러한 콤플렉스는 외모적인 부분과 만나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등으로 인해 외모 콤플렉스를 겪는 이들도 상당한 편이다.
주걱턱은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튀어나와 턱에 부정교합이나 턱관절 장애를 일으켜 발음장애와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얼굴형을 길어지게 만들고 외모적인 콤플렉스를 일으켜 심각한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한다.
주걱턱은 유전적인 영향이 크다고 알려져 있지만, 턱을 자주 괴거나 엎드린 채 손가락을 빠는 등의 습관 등은 주걱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위턱의 성장이 부족해도 주걱턱이 될 수 있다. 외모적인 개선을 위해 양악수술과 치아교정을 통해 주걱턱을 개선하려는 이들이 있으며, 외모적인 콤플렉스가 심해 수술을 고민하는 이들도 존재한다.
때문에 유명 연예인의 양악수술 사례나 양악수술 후기 등을 검색해보는 이들이 있으며, ‘양악수술유명한곳’, ‘양악수술잘하는곳’ 등의 키워드로 양악수술 병원 등을 검색하는 경우도 있다. 턱관절의 기능개선을 위한 양악수술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양악수술은 턱관절을 인위적으로 골절시키고 턱 관절 신경과 혈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술로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다.
수술 중에 과다출혈 등의 위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3D-CT, X-Ray 등의 장비로 사전에 수술계획을 세워 안전성을 높여야 하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수술해 관한 사항을 듣고 숙지할 필요가 있다.
양악수술에 대해 신사역 나우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서백건 원장은 “양악수술은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3D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수술의 안전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턱관절 장애와 저작기능, 발음장애 등의 기능적인 부분의 회복과 함께 최적의 위치와 대칭을 맞추다보면 자연스럽게 외모적인 개선이 이루어져 외모 콤플렉스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 서백건 원장은 “양악수술 후에 치아교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정과와의 협진이 이루어지는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양악수술은 사후관리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안전한 시스템과 관리가 이루어지는 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환자마다 턱관절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수술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전문의를 통한 문진과 상담, 3D-CT, X-Ray 등을 통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양악수술은 과다출혈의 위험성이 존재하며, 수술 중 신경이나 혈관을 건드려 신경장애나 다른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난이도 높은 수술이다. 때문에 안전을 위한 수술 시스템과 의료진 등을 체크해야 하며, 건강을 위한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과도한 수술은 지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