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34 (금)
해송숲과 고운 은빛 모래
해송숲과 고운 은빛 모래
  • 박경애 기자
  • 승인 2018.06.2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 와현해수욕장`

아늑한 백사장에 안전한 해수욕장으로 각광

주변 해송숲ㆍ해금강ㆍ외도 등 풍요로운 경치

공곶이 마을… 강태공 모이는 낚시 명소

▲ 거제 일운면 지세포리를 지나 학동 쪽으로 조금 지나면 구조라 해수욕장에 조금 못 미쳐 와현마을과 와현해수욕장이 왼쪽으로 펼쳐진다.

 일운면 지세포리를 지나 학동 쪽으로 조금 가다보면 구조라와 지세포 사이에 위치한 와현마을과 와현해수욕장이 왼쪽으로 펼쳐진다. 백사장 길이가 510m로 아담한 와현 해수욕장은 경사가 완만하고 물살이 안으로 들어와 안전한 해수욕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모래가 곱고 파도가 잔잔해 전국에서 피서객들이 환호하는 곳이기도 하다. 여기에 아늑하고 포근한 어촌마을과 마을 주변으로 펼쳐진 해송숲의 장관은 관광객들의 심신안정을 도우며 힐링의 여유를 안겨준다.

 와현해수욕장은 2003년 태풍 `매미`에 의해 폐허가 됐으나 완벽히 복구하면서 현재의 해수욕장으로 탈바꿈했다. 이로 인해 한층 드넓어진 백사장과 훨씬 깨끗해진 해안, 그리고 다양한 편의시설에 수변공원까지 갖췄다. 최신식 화장실과 샤워장을 3개로 확충하고 백사장 폭이 30m에 불과하던 것이 100m 가까이 넓어졌다.

▲ 해수욕장에는 전국의 많은 피서객이 찾고 있다.

 매년 여름 원색의 파라솔과 각양각색의 텐트들이 즐비하게 늘어선 백사장은 한여름을 뜨겁게 달구며 관광객들을 유혹한다. 얕은 물과 아담한 크기로 가족 피서객들에게는 안성맞춤인 곳이다. 여기에다 이주단지에 들어선 수십 곳의 펜션과 민박은 피서를 더 편하게 한다. 주위에 있는 와현마을은 민박을 이용하기에 용이하다.

 와현모래숲해변은 보트 놀이 등 해양스포츠로 심신을 단련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수평선 가까이로 멀리 해금강과 외도가 있어 주위 경치를 풍요롭게 만든다.

 해수욕장 옆으로 외도와현유람선을 타고 해금강과 외도를 갈 수 있다. 외도와 10여 분 거리인 내만에 위치해 외도와 가까우면서도 비교적 파도가 잔잔해 안전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여기서 보는 외도, 해금강 등의 일출은 장관을 이루며 여행의 묘미를 안겨 준다.

 특히 외도와현유람선 인근에 내도와 공곶이 등 거제 8경을 두루 관광할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색다른 코스로, 걸어서 조금 먼 거리지만 이웃한 구조라마을에서 최근 뱃길이 열린 내도행 배를 타고 내도의 평화로운 모습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주변으로 한려해상국립공원이 있어 여행의 폭을 넓혀준다. 한려해상국립공원은 거제도 지심도부터 여수 오동도에 이르는 총면적 545.627㎢ 로서 해상면적이 72%를 차지하고 있다. `한려해상` 이라는 명칭은 `한산도에서 수까지 300리의 아름다운 뱃길을 가리키는 한려수도(閑儷水道)`에서 유래됐다. 거제는 10개의 유인도와 50개의 무인도가 있으며, 2/3가량이 한려해상 국립공원에 속한다, 명승2호로 지정된 해금강을 비롯해 대ㆍ소병대도는 한려수도의 절경중에서도 백미라 할 수 있다. 여차~홍포간 해안도로를 따라 드라이브를 하면 다도해 절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천장산, 노자산 정상에서는 시원스럽게 펼쳐진 한려해상의 다도해 절경을 만끽할 수 있다

 특히 `공곶이` 마을 주변으로 낚시할 곳이 많아 강태공들의 발길을 모은다. 예구에서 조그만 산을 넘으면 종려나무 숲과 수선화로 유명한 이곳을 볼 수 있는데 잘 알려져 있듯이 내도를 바라보고 있는 공곶이 마을은 영화 `종려나무 숲` 촬영지다.

 그리고 한국관광공사뿐만 아니라 네티즌에 의해 한국 최고의 관광지로 선정되기도 한 외도보타니아 등은 KBS 드라마 `겨울연가`의 마지막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국내 관광객은 물론 일본 등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곳이기도 하다.

 이곳 와현(臥峴)이라는 지명은 서불이 여행에 지친 몸을 쉬며 유숙한 곳이라 해서 이름 붙여진 것이라 전해지고 있다. 서불은 진시황이 불로초를 구하기 위해 보낸 사신이다. 이에 거제시는 이주단지 조선 준공을 계기로 `매미공원` 입구에 서불의 전설을 널리 알리면서 이 곳 풍관도 자랑하고 이를 통해 마을 이미지도 높이려 `서불 유숙지`란 기념비를 세웠다.

 와현마을과 인접한 곳에는 구조라 관광어촌마을이 있다. 거제도의 남단부에 위치해 삼면이 푸른 바다로 둘러싸인 이곳에서는 싱싱한 생선회와 멸치, 미역 등 특산물을 맛볼 수 있다. 또 마을 체험거리로 유람선 관광, 해양레포츠 체험 등이 있고, 특산품으로는 역시 멸치가 유명하다.

▲ 시도 기념물 제243호로 지정된 일운면 와현리 산98-8 위치의 와현봉수대는 시원한 바다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해수욕장 주변 문화재로 시도 기념물 제243호로 지정된 일운면 와현리 산98-8 위치의 와현봉수대를 들 수 있다. 봉수대는 해발 303m의 망산에 위치하고 있는데 외도와 해금강의 시원한 바다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방호벽 상태가 아주 양호하고 석축도 대체로 온전한 편이면서도 출입계단 시설이 잔존해 있어 교육적 활용도가 높은 곳이다.

 △ 여행코스 당일: (출발)거제대교↔포로수용소유적공원↔와현모래숲해변↔거제해금강/외도↔공곶이↔조선해양문화관↔거제맹종죽테마파크↔(출발)거가대교/1박2일: (출발)거제대교↔청마생가↔산방산비원↔포로수용소유적공원↔와현모래숲해변↔거제해금강/외도↔바람의언덕ㆍ신선대↔여차홍포 전망대↔숙박↔거제자연휴양림↔공곶이↔조선해양문화관↔능포양지암조각공원↔대우견학↔옥포대첩기념공원↔김영삼대통령기록전시관↔거제맹종죽테마파크↔(출발)거가대교.

 △ 관련 웹사이트 주소 http://tour.geoje.go.k

r/index.geoje.

 △ 문의전화 055-639-4173.

 △ 대중교통 정보 버스 - 김해여객터미널→고현시외버스터미널→와현방면 시내버스 - 서울남부터미널→고현시외버스터미널→와현방면 시내버스 -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고현시외버스터미널→와현방면 시내버스 - 대전복합터미널→고현시외버스터미널→와현방면 시내버스 문의: 055-639-4534.

 △ 자가운전 정보 - 서김해IC→남해고속도로→거가대로→거제대로(약 1시간 13분) - 서울TG→경부고속도로 비룡JC→통영대전고속도로 통영IC→국도14호선(5시간) - 서부산IC→가락IC→가덕해저터널→국도14호선(2시간).

 △ 숙박정보 거제시 숙박업지부 : 055-635-6930 거제시 펜션협회: http://gjpen.com 호텔리베라 거제: http://www.hotelriviera.co.kr/geoje/main/main.asp 썬비취민박: 681-7952 풀하우스펜션: 637-2178 △ 음식점 정보 거제시 외식업지부: 055-635-3019.

 △ 문의: 거제시청 해양항만과 055-639-4244, 한려해상국립공원 동부사무소 055-635-5421.

 자료제공 = 거제시 해양항만과ㆍ한국관광공사

정리 = 박경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