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20 (목)
여야 후반기 원구성 기싸움 돌입
여야 후반기 원구성 기싸움 돌입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8.06.17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말~8월 초까지 지연 전망

 6ㆍ13 지방선거가 더불어민주당의 승리로 막을 내린 가운데 여야가 20대 후반기 국회 원구성을 위한 기싸움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 29일 정세균 국회의장의 후임 국회의장과 부의장 등 의장단을 선출하고 16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배정하는 등 후반기 원구성 작업을 시작했어야 했지만 야당의 반발로 선거 이후로 잠정 연기한 바 있다

 이번 지방선거가 야권의 참패로 끝나며 지도부가 총사퇴하는 등 각 당별 정비 기간과 여야 간 상임위원장 자리 배분을 놓고 벌이는 수싸움을 감안한다면 이르면 다음 달 말, 늦어도 오는 8월 초까지 후반기 원구성이 지연될 것이란 전망이 중론이다.

 특히 청와대를 담당하는 국회 운영위원회와 법안 처리의 최종 관문인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놓고 벌이는 원내 1, 2당의 대립 과정에서 파생될 이슈가 원구성 지연 기간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보통 여당이 운영위 위원장과 원내 1야당이 법사위원장을 맡는 것이 관례였으나 이번 원구성 협상 과정에서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현 운영위원장인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청와대 견제 등을 위해서라도 운영위 위원장을 사수하겠다는 의지가 강해 협상의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법사위원장의 경우 한국당 소속인 권성동 법사위원장 이후 여당에서 법안 처리를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라도 민주당 의원이 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 논쟁이 예상된다.

 안보 상임위 3곳인 외교통일위, 정보위, 국방위도 대북 이슈 비중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여야 간 입장차가 크다. 현재 야당인 한국당이 정보위와 국방위 위원장직을 갖고 있는 가운데 여당에서 정보위와 국방위 중 둘 중 하나라도 가져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정당 관계자는 “이미 의석에 따른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 기싸움은 본격적으로 펼쳐지고 있다”며 “정치 상황이 시끄러워지면서 원구성 시간이 많이 지연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