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7:07 (수)
경남도민이 민주당을 택한 이유…
경남도민이 민주당을 택한 이유…
  • 박재근 대기자ㆍ칼럼니스트일
  • 승인 2018.06.17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근 대기자ㆍ칼럼니스트

 지방선거 결과, 파란 물결이 보수의 텃밭으로 여겨졌던 경남도를 뒤덮었다. 경남 정치사에서 처음으로 민주당 도지사가 선출됐고 도의회도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진보성향의 교육감 재선에 이어 18개 시ㆍ군 중 창원시를 포함한 7곳에서 민주당 단체장이 뽑혔다. 또 시ㆍ군의회도 과반에 육박하는 등 시쳇말로 경남이 디비졌다. 촛불혁명과 한반도 평화무드로 인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높은 기대감이 여당 후보에게 표가 집중된 것으로 풀이되는 지방권력 교체는 파격 그 자체였다. 또 지역일꾼을 뽑는 풀뿌리 선거인데도 지역 내 현안을 중심으로 경쟁 구도가 만들어지지 못한 채 남북관계의 진전과 중앙정치 흐름에 연동돼 민주당으로의 쏠림현상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당의 구태의연한 안보장사 등 프레임에 갇혀 변화와 혁신을 않고 기득권에 안주해 텃밭은커녕, 공천장이 되레 감표 요인이었다. 경남에서조차 민심을 잃은 이 같은 선거결과는 보수가 아닌 변화를 거부한 수구정당에 있다. 그리고 조선ㆍ기계 산업 등 경남의 기반산업이 무너져 경제지표가 곤두박질치고 일자리를 잃은 도민들의 피눈물을 닦아주기는커녕 복지와 개혁을 담보하는 공약마저 논쟁으로 일관한 형태에 도민들이 분노해 야당을 심판한 결과다.

 이에 따라 경남을 텃밭으로 여긴 야당은 후폭풍에 운명을 맡겨야 하는 신세다. 따라서 민선 7기 지방자치는 민주당의 절대적인 영향력 아래서 지방자치 구도가 가동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지방분권의 속도전과 함께 민주당이 제시한 경남에 대한 발전청사진도 그만큼 무게감 있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선거구에 후보자를 다 내지 못했던 진보 진영이 6ㆍ13 지방선거를 통해 상전벽해와 다름없는 압승을 거둔 선거결과는 그동안 경남의 바닥민심이 얼마나 많은 변화를 갈구한 것인지를 미뤄 짐작할 수 있다. 이는 거꾸로 진보 진영에 대한 준엄한 경고일 수도 있다. 민심을 거스르면 진보 진영 또한 보수 진영처럼 언제든지 외면받을 수 있다는 성격의 선전포고로도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거처럼 중앙정치권이나 지역출신 국회의원의 수족 노릇이나 하는 것으로는 경남도민의 눈높이를 맞출 수 없다. 지방선거를 통한 대폭 물갈이는 단체장의 경우, 인사ㆍ예산에다 인ㆍ허가권을 거머쥔 지방 대통령으로 비쳤고 지방의회 또한 도민의 삶보다는 기득권에 기생하려는 것에 대한 분노의 표출이다.

 이 때문에 기대가 큰 만큼 이에 부응하려는 자세가 요구된다. 단체장은 민심에 우선해야 하고 지방의회는 보수정당 독점체제에서 광역ㆍ기초단체의 거수기 노릇을 하던 관행도 과감히 탈피해야 한다. 단체장은 단체장답게, 도의원과 시군의원 등 지방의원은 지방의원이란 초심을 유지하고 있는지 늘 되돌아보고 또 되돌아볼 일이다.

 따라서 경남의 절박함은 도지사를 비롯한 단체장과 지방의원에게 민주당이 승리에 도취할 여유를 주지 않는다. 또 승리에 취해서 민심을 져버리는 우를 범해서도 안 된다. 당장, 성동조선 노동자들이 온전한 회생정책을 요구하는 농성 등 경남은 추락한 경제만큼이나 전 분야에 걸친 대혁신의 벼랑에 몰려 있다.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자는 “도민의 절박한 명령인 새로운 경남을 만들고 반드시 경제를 살리고 새로운 경남에는 ‘네 편 내편’이 아닌 경남을 위한 ‘우리 편’만 있다”고 했다. 선거는 승자독식의 게임이지만 선거운동 기간 동안 있었던 앙금을 털고 민선 7기 지방자치는 ‘경남’을 위한 도민 모두의 도지사가 되겠다는 각오다.

 영국 시인 조지 고든 바이런은 “한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는 일천 년도 부족하지만 그것을 무너뜨리기 위해서는 단 한 시간으로도 족하다”고 했다. 추락은 일순간인 만큼, 민심의 변화를 늘 가슴에 늘 새기란 주문이다. 민주당이 경남을 텃밭으로 가꾸려면 타 기관 단체장과 지방의원도 ‘도민의 명령’에 충실해야겠지만, 그 몫은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에게 있다. 새로운 지방정부가 시작한다고 해서 당장 삶에 큰 변화가 생기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경제를 살리고 새로운 경남을 만들겠다는 공약(公約), 보다 ‘더 나은 삶’의 디자인을 꼭 이뤄, 경남도민 곁으로 다가가야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