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2:22 (수)
‘코드05 영어학원’ 이재상 대표 “품사부터 정확히 익혀야 정확히 이해하고 정확히 표현 할 수 있어”
‘코드05 영어학원’ 이재상 대표 “품사부터 정확히 익혀야 정확히 이해하고 정확히 표현 할 수 있어”
  • 이해진 기자
  • 승인 2018.06.1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어든 한국어든 언어를 학습하는 것은 글과 말을 배우고 사용하는 것이다. 말이 그 비중에 있어서 훨씬 클 수밖에 없고 그만큼 더 중요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에 있어서 지금에서야 학교에서는 듣기나 말하기를 조금씩 가르치고 있는 수준이고 그 결과로 영어 교육시장 규모에 반하게 한국식 교육 영어는 듣고 말하기가 안 되고 의사소통이 안 된다.

또한 단어 암기와 자주 사용하지 않는 단어를 문제로 접하면서 실전 영어 사용 경험이 적을 수밖에 없고 일정 수준이상의 영어실력 즉, 어휘력과 소통력 에서 원활하게 숙달되기를 바라기 어렵다.

“영어가 왜 안 되는 것인가”를 물으면 소위 전문가마다 제각각의 이유를 들고 나서며 또 그에 따른 해법도 제각각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언어의 기초인 품사를 배우지 아니하고 무작정 단어를 암기하는 방식에 있다는 것이 주도적인 이유로 꼽히고 있다.

이에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코드05 영어학원은 영어의 8품사를 한국 영어 교육에 맞게 5품사로 추려내어 코드를 만들어 교육하고 적용해보면서 영어를 가르친다. 유학경험을 활용해 영어를 더욱 쉽게 교육하고 영어 교육의 새로운 기틀을 만들어 내고 싶다는 이재상 대표를 만나 영어 교육에서 품사 교육에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 사진=코드05 영어학원 이재상 대표

Q. 코드05 영어 학원은 어떤 곳인가

기존 객관식 시험만을 위해 영문법을 가르치는 학원 또는 원어민/원서를 이용, 영영으로 감각만 키워주는 학원과는 달리, 1:1 서술영어전문인 코드05 영어학원에서는 학생들이 단계별 리딩책들을 정독하면서 간단하고 독특한 5품사/코드를 하나하나 적용해봄으로써 영어의 기본원리를 정확히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익힌 5품사/코드 형식을 이용, 영어문장들을 계속하여 만들어내고 피드백을 하나하나 받아가면서, 학생들은 더욱 더 정확하게 영어문장들을 익히며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익힌 5품사/코드 영어는 학교 각종 시험(내신, 수행, 서술시험)에서 그 결과로 보입니다. 

Q. 영어 교육 일을 시작하신 계기는 무엇인가

고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미국 오레곤주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돌아오니, 유학기간을 오래한 분들이 없었던 시기라, 많은 과외문의가 들어왔고, 어느새 분당에서 뛰어다니는 과외선생님이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영어교육을 특별히 전공을 하지는 않았기에, 교습에 있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한국의 주입식 영어교육에 실망하여 호주에서 약 2년간 공백 기간을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다시 한국에 돌아와 영어교육을 제대로 하기로 마음먹고, 한국외대 교육대학원에 들어가 그동안의 영어교육경험을 바탕으로 영어교육이론들을 잘 접목하며 재미있게 공부하여 영어교육석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10년 이상 주로 1:1 영어로만 수업해온 경험과 대학원에서의 영어교육이론을 바탕으로 만든 코드05만의 교습방식으로, 교습소를 거쳐 지금의 코드05 영어학원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 사진=코드05 영어학원

Q.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

먼저 단어들을 기존의 8품사가 아닌 5품사로 좀 더 정확히, 쉽게 익히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단계별로 초등 독해 교재부터 수능 독해 교재의 어려운 문장까지 간단 정확한 코드형식으로 분석해보며 영어의 틀, 어순을 익히게 됩니다. 이렇게 익힌 5품사단어들과 코드형식으로 영어시트콤의 대화를 발화도 해보고, 본인만의 문장들도 재미있게 만들면서 항상 피드백을 받아봄으로써 정확한 단어의 쓰임을 알고 정확한 문장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Q. 교육에 앞서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항상 조금씩 변해왔습니다. 항상 더 쉽게, 더 정확하게, 더 재미있게 영어를 교습 할 수 있는 방법을 늘 생각하고 조금씩 바꿔왔습니다. 항상 연구하며 또한 다행히 그에 따른 좋은 결과들이 나와 지치지 않고 재미있게 교습할 수 있어왔습니다.

Q.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고1 30점대의 학생이 찾아와서 2년 만에 80점대후반까지 올라간 친구, 한 두 달 만에 20-30점씩 올라간 친구들, 그리고 품사를 맞추어 가며 사뭇 진진하게 또는 즐거워하며 자기만의 문장을 만들어가는 초등학생들의 모습들 등 너무나 많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는 무엇인가

현재 초등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발음기호, 5품사, 작문을 함께 배울 수 있는 파닉스 무료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연령대를 낮추어 더 많은 아이들이 영어를 정확하게 배울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성인, 그리고 영어선생님들 대상으로 한 영어교육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조선시대부터 시작된 영어교육이지만 아직까지 제대로 된 영어교습(학습)방식이 정착되지 않은 점은 참 안타깝습니다. 특히 너무 다른 언어체계인데도 불구하고, 가장 기초적인 품사개념을 정확히 잡아 주지 못해, 대부분 학생들이 영어감만 키우다가 정확한 영어구사 못하고 학교영어뿐만 아니라, 평생 영어걱정에 시달리게 되는 모습을 볼 때, 같은 교육자이지만 종중 화까지 납니다. 언어의 기본인 품사가 영어교육의 중심으로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앞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