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26 (토)
검사장 인사 임박… PK 법조계 촉각
검사장 인사 임박… PK 법조계 촉각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8.06.14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안배 균형 맞춰야”

 곧 단행될 것으로 보이는 검사장 승진 인사에 PK 출신이 포함될지 지역 법조계가 주목하고 있다.

 법조계는 이르면 15일을 전후해 검사장 승진 등 검찰 고위직 인사가 발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사가 발표되면 예년보다 시기가 한 달 이상 앞당겨지는 것이다.

 특히 지난 이명박ㆍ박근혜 정부에서 홀대받아온 부산ㆍ경남(PK) 출신 인사들이 검사장 승진 대상에 포함될지가 관전 포인트다.

 이 기간 대구ㆍ경북(TK) 출신은 약진하고 PK 출신 고위 간부들은 옷을 벗은 경우가 많아 검찰 일각에선 PK 소외론이 나오기도 했다.

 현재 40여 명의 고검장ㆍ검사장 중 PK 출신은 사법연수원 김기동(사법연수원 21기) 부원장과 배성범(23기) 창원지검장, 강남일(23기) 서울고검장 차장검사 등 손에 꼽힐 정도다.

 검사장 승진 대상 기수로 예상되는 사법연수원 24, 25기 중 PK 출신 검사는 11명이다.

 이 중 밀양 출신의 차맹기(52ㆍ24기) 수원지검 1차장이 검사장 승진 후보로 거론된다.

 차 1차장은 창원고를 나와 부산지검에서 특수부장, 2차장을 역임했다.

 25기 중에는 고성 출신으로 부산 부산진고를 졸업한 김광수(50) 광주지검 순천지청장, 남해 출신의 김후곤(53) 대검 반부패부 선임연구관 등의 이름이 나온다.

 부산의 한 검찰 출신 변호사는 “지난 10년간 PK 출신이 검사장 승진 인사에서 소외된 것은 사실”이라며 “지역 안배 차원에서라도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