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42 (금)
‘에코필라테스 송도점’ 전유범 대표, 불균형한 육체에 밸런스를 잡아주다
‘에코필라테스 송도점’ 전유범 대표, 불균형한 육체에 밸런스를 잡아주다
  • 김선민 기자
  • 승인 2018.06.14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운동에 대한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여름이 다가오면서 몸을 만들기 위한 사람들로 헬스장이 북적이고 있다. 작년에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4월부터 5월 사이에 단백질 보충제의 소비량이 급격히 증가했다.

그러나 지나친 운동으로 인해 오히려 몸의 건강을 해치는 사례가 발견되고 있다. 최근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가수 김종국이 지나친 운동으로 인해 병원에 가는 모습이 방영되는 등, 지나친 운동에 대한 위험성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에코필라테스 송도점’의 전유범 대표는 몸의 균형이 맞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운동을 하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전했다. 겉 근육과 속 근육의 균형이 맞고 제대로 된 자세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인천에서 필라테스와 자이로토닉을 통해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에코필라테스 송도점’의 전유범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 사진=‘에코필라테스 송도점’ 전유범 대표

Q. 에코필라테스는 어떤 곳인가?

‘에코 필라테스&자이로토닉’ 운동을 통한 신체의 건강 뿐 아니라 업무나 가사로 인한 스트레스의 해소를 함께 성취하면서 마음의 안정과 휴식을 얻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요즘 체중 감량을 위한 단순한 목적보다는 비뚤어진 자세 때문에 생기는 통증이나 체형 교정의 목적을 가지고 방문해주시는 고객님들이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에코 필라테스&자이로토닉’은 이러한 고객님들의 체형을 책임지고 올바르게 교정할 수 있도록 필라테스와 자이로토닉 국제 지도자 교육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Q. 자이로토닉이란?

자이로토닉® 은 줄리오 호바스Juliu Horvath가 개발한 기구를 사용하여 운동하는 것으로 인체공학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새로운 차원의 건강관리 시스템입니다. 우리의 신체를 기본 모형으로 하여 특별히 고안된 장비를 사용하는 이 시스템은 신체의 주요 근육들을 전반적으로 사용하는 무용, 체조, 수영, 태극권 등의 동작원리를 도입하여 원형 circularity, 나선형 spiraling, 파동형 undulating의 자연스러운 동작과 이에 맞는 호흡법의 사용으로 척추의 기능 향상과 근육의 지각능력을 발달시키는데 목적이 있는 운동법입니다.

자이로토닉 운동법은 다른 운동들과는 달리 불필요한 근육의 사용을 최소화하는 반면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유연성과 체력을 동시에 발달시켜줌으로써 신체의 활동범위를 최대한으로 넓혀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현재 우주 비행사들의 척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미항공우주국 NASA에서도 활용하는 만큼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자이로토닉®은 전 세계를 통틀어 하나의 커뮤니티가 형성되어있어 자이로토닉® 공인 강사만 티칭 자격이 주어지고 기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코 필라테스&자이로토닉’에서는 지속적인 교육 업데이트를 통해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자이로토닉 강사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사진=에코필라테스' 강사진

Q. 필라테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어렸을 적부터 무용을 전공했는데 오랜 기간 무용을 하면서 많은 부상을 겪었습니다. 그것이 지속되다보니 몸이 아픈 것을 당연한 통증이라고 여기게 될 정도였어요. 하지만 필라테스를 배우면서 매일 시달리던 족저근막염이나 골반통증이 사라지고, 평생을 평발이라고 알고 지냈던 저에게 발바닥의 아치가 생겼습니다. 모두 비뚤어진 몸의 정렬 문제였어요. 필라테스를 통해 몸이 편안하고 가벼워지니 마음 또한 즐거워졌습니다. 당연하게 여기고 생활했던 통증이 당연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을 때, 필라테스의 매력에 빠질 수밖에 없었죠.

Q.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운동이란? 그리고 운동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요즘 운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수많은 운동법이 존재하고 그것들이 모두 신체를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런데 단순히 그 방법들을 따라 움직이는 것을 운동이라 여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운동은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조절(Control)하며 움직이는 것(Movement)을 말합니다. 사용하는 근육이 한정되거나 과하게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신체 불균형을 초래하고 부상으로 이어져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건 그러한 경험을 가진 분들은 이전보다 더 운동과 거리감을 두게 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필라테스나 자이로토닉 운동법은 무조건적으로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닌 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올바르게 움직이는 것에 중점이 있는 움직임이기 때문에 균형(Balance) 잡힌 몸과 마음을 만드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던 제대로 된 운동을 위해서는 자신의 몸을 정확히 파악하고 움직임을 코칭해줄 수 있는 강사와 함께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자격증을 소지한 강사가 아닌 전문적인 강사와 함께 효율적으로 움직임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고객들을 상대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에코 필라테스&자이로토닉’은 무조건 땀을 흘리게 하는 운동이 최선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작은 움직임도 호흡과 함께 조절하며 움직이는 것, 무의미하게 움직이는 동작은 어느 하나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정확히 올바르게 움직이면 비뚤어진 자세도, 일상적인 통증도 체중 감량도 변화된 몸으로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러한 저의 철학을 담아 ‘에코 필라테스&자이로토닉’에 발란스드 바디사의 필라테스 기구, 자이로토닉 풀리타워, 점핑스트레칭 보드 등 최상급의 기구들을 배치하였습니다. 고주파 진동으로 운동효과를 30-50배 증가시켜주는 파워플레이트 기구로 혈액순환과 셀룰라이트 감소효과까지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한 월 6회 이상의 교육으로 꾸준한 연구를 통해 지속적인 교육 업데이트를 받는 전문성을 갖춘 강사들로 구성된 수업을 제공합니다.

Q.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 혹은 각오가 있다면?

에코를 찾는 고객 한분 한분에게 적절한 움직임으로 최고의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만족을 드리는 것이 가장 첫 번째 목표입니다. 고객 스스로가 몸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외면의 아름다움 뿐 아니라 몸과 마음의 밸런스를 찾고 건강한 삶을 만들어 나가는 길을 함께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준 높은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서 좋은 교육을 받은 강사를 배출하도록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필라테스, 자이로토닉 운동 특성상 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올바르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단순 자격 취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전문적인 교육, 지속적인 교육을 받은 강사와 함께 운동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앞으로 올바른 강사를 양성하여 더욱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센터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하겠습니다.

Q. 필라테스를 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건강한 삶을 위한 운동, 그것은 더 이상 니즈(욕구, Needs)가 아닌 니드(Need),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적 생활 습관입니다. 일상에 스며들어 활력과 생기를 주고, 가벼운 몸과 마음의 변화로 삶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운동을 많은 이들이 접했으면 합니다.

지금도 미루고 계신다면 당장 움직여보세요. 올바르게 움직이셨다면 분명히 더 가벼워진 몸과 마음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작은 운동 습관이 바로 치유(Heeling)이고, 안티에이징(Anti-Aging)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