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건강한 노후와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근골격계 질환들은 삶의 범위를 축소하고 활동을 제약한다. 일상생활에서 잦은 핸드폰 사용과 업무에서 뗄 수 없는 컴퓨터 사용은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척추질환을 비롯해 일자목, 거북목, 척추측만증과 각종 목, 어깨통증, 그리고 허리통증을 일으킨다.
이 문제는 특별히 주부들에게 있어 더욱 심각하다. 출산 후 골반 틀어짐, 어깨와 등의 통증이 반복되는 집안일에 손목 통증을 호소하고, 한쪽으로만 아이를 업고 안는 편향 활동은 디스크나 허리통증을 가져온다. 최근 주부들의 건강관리, 체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으로 필라테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케어필라테스 세종점 최지선 원장은 필라테스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반드시 맞춤 운동을 해야 함을 강조했다. 케어필라테스는 인체 해부학적인 지식과 필라테스의 개념인 재활의 개념을 지키며 운동하는 전문 필라테스 센터이다.
최 원장은 “필라테스는 단순한 통증부터 수술 후 재활까지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운동이다. 전신운동, 자세교정, 기초대사량 증가, 코어 강화, 혈액순환, 체지방 감소 및 다이어트까지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준다. 특히 코어가 강화되면 골반과 척추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서도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고 전했다.
많은 이들이 가격부담을 이유로 그룹 필라테스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 개인별 맞춤 운동이 강점인 필라테스의 효과를 보기가 쉽지 않다. 케어필라테스의 경우 단체수업의 경우 5:1 개인지도를 통해 가격부담을 줄였으며 한 명의 강사가 회원 개인의 자세와 성향까지 파악하여 개별지도를 가능하게끔 구축했다. 최 원장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구축한 이유는 재활과 운동을 겸하는 필라테스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