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3:11 (화)
‘마스터 학원·마스터 교육그룹’ 서상천, 조석원 원장 “교육 간의 격차없어야 바른 경쟁 이뤄져”
‘마스터 학원·마스터 교육그룹’ 서상천, 조석원 원장 “교육 간의 격차없어야 바른 경쟁 이뤄져”
  • 이해진 기자
  • 승인 2018.06.14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마스터 교육그룹 서상천, 조석원 원장

2017년 사교육비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역세권, 숲세권보다 학세권이 인기를 끌어 주택시장에서도 교육환경이 우수한 단지가 수요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최근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는 전통적으로 학구열이 높은 나라이다. 1인 자녀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자녀에 대한 관심과 교육열을 바탕으로 교육환경이 주거지 선택 시 한축을 차지하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자료에 따르면, 전국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012년 23만6000원에서 2017년 27만1000원으로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지난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관계자들은 2018년 30만원선 이상 또는 그를 훨씬 웃도는 수준으로 예상 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평균 26만 2000원선의 지방중소도시의 사교육비에 비해 대도시, 광역시가 평균보다 높은 비용을 나타내며 지역 간 교육비 편차를 드러내고 있다. 이는 대도시일수록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아 교육에 투자하는 비용이 높고, 학군이나 학원가도 지방 중소도시 및 읍면지역보다 잘 조성돼 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이에 반하여 지방 중소도시, 신도시 학군의 교육간 편차를 줄이기 위하여 지역으로 내려가는 교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배곧 신도시에 문을 연 마스터 학원, 마스터 교육 그룹 서상천, 조석원 원장을 만나 바른 교육은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Q. 마스터 학원은 어떤 곳인가

마스터 학원은 배곧 신도시에 위치한 국어, 영어 전문학원입니다. 국어, 영어 원장 모두 대치동을 비롯한 다양한 지역에 출강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별로 상이한 입시정보와 교육간 편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학원입니다.

Q.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시작하신 계기는 무엇인가

(서 원장) 기본적으로 학생들을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가르치는 일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영어영문학과나 영어교육과가 아닌 호텔경영을 전공으로 하면서 공기업의 해외사업부나 호텔경영의 총지배인 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영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어린 시절 유학을 다녀와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지만 학교에서 원하는 영어를 완벽하게 익히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했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한국의 입시영어, 유학을 통한 경험, 해외사업부나 총지배인으로서의 영어 경험 등이 바탕이 되자 더욱 풍부한 경험을 담은 영어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입시를 위해 영어성적을 잘 받는 것도 중요하기에 놓치지 않겠지만 저에게 배우는 모든 학생들은 입시영어 안에 영어의 다양한 모습들을 모두 배울 수 있도록 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조 원장) 학생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정말 즐겁기 때문에 가르치는 일을 계속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국어국문학과를 재학 중이던 시절 아르바이트로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한지 올해로 15년째가 됐습니다. 학생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즐거워서 오랜 시간 강사로서 일을 할 수 있었는데 최근 대치동을 중심으로 전국의 학원들에 출강을 나가는 일이 많아지면서 ‘지역 간 입시에 대한 정보의 격차’가 너무 크고 그 격차가 입시의 결과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부모님들이 학생들을 사랑하는 마음은 다 똑같을 텐데 이런 정보의 격차를 줄인다면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며 마스터학원을 개원하게 됐습니다.

Q.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

입시의 기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수시와 정시입니다. 중고등학생을 가르치는 학원에서는 이 기본을 크게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평소에는 정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영어, 수학의 깊이 있는 지식함양을 목표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한편 내신대비기간이 다가오게 되면 학교별 맞춤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영어나 국어 모두 학교별로 교과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학교를 지도해본 경험이 많은 선생님이 좋은 수업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신과 정시를 위한 수업을 진행하는 것 외에도 학생부종합전형을 대비한 컨설팅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는 것도 하나의 특징입니다. 학교 수행평가, 교내대회, 독서록 관리까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기 위한 모든 활동들을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Q. 원장님들의 차별성이라 하면

(서 원장) 저는 스스로 게을러지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자료들을 직접 연구하고 만들어서 쓰고 있습니다. 영어라는 과목이 많은 내용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놓치는 부분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과 함께 공부해야 할 모든 자료들을 제가 만들어나가다 보면 다시 공부가 되는 부분이 있으며 작은 부분을 놓치지 않고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어공부를 할 때에는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을 때 독해가 쉬워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다른 분들은 가지지 못한 기업에서의 경험, 호텔에서의 경험, 유학을 통한 경험 등을 녹여낸 수업은 재밌으면서도 깊이 있는 배경지식을 가지게 하고 있습니다.

(조 원장) 현재도 마스터학원 외에 4개 학원에 출강을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대치동처럼 가까운 지역부터 마산처럼 먼 지역까지 출강을 나가고 있는데 이런 경험들은 지역적 차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입시라는 것은 특수성을 가지는 측면이 많이 있는 데 다양한 경험이 그 특수성들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당장의 성적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종목표는 대학입학과 그 이후의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케이스를 바탕으로 아이들 각자의 특성에 맞춰 국어를 지도하고 입시를 지도하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는 무엇인가

좋은 교육은 학생들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가능하다는 신념을 가지고 교육에 임해 왔습니다. 우리가 가진 많은 경험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스터학원으로 시작한 마스터교육그룹은 현재 마스터 스피치, 마스터 레벨업 학원, 마스터세종라라무용학원 등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같은 교육철학을 가진 교육업에 계신 분들과 힘을 합쳐 배곧에 있는 많은 학생들이 변화할 수 있는 시작을 만들고 싶습니다. 마스터학원과 마스터교육그룹은 학생들을 향한 열정을 바탕으로 성장해 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