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VR 여경도 대표, 가상현실로 행복한 현실을 만들다
안녕 VR 여경도 대표, 가상현실로 행복한 현실을 만들다
  • 김선민 기자
  • 승인 2018.06.0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안녕 VR 여경도 대표

축구의 종주국은 영국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E-Sports의 종주국은 우리나라이다. 올해 초에 발간된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8년 콘텐츠산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산업이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콘텐츠산업 수출액 67억 4,000만 달러 중 37억 7,000만 달러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어느 동네를 가도 대부분 PC방이 있어 게임과 생활과의 거리도 매우 가깝다. 

게임강국인 우리나라에 가상현실게임을 할 수 있는 VR 카페가 최근 이색적인 데이트 코스로 떠오르고 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해보지 못한 분야, 가상현실이라는 공상과학소설에서나 나올 법했던 것을 체험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대중의 호기심을 끌고 있다.

‘안녕 VR’의 여경도 대표는 아직은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하고 게임에 대한 안 좋은 이미지 때문에 창업에 고민했지만 PC방의 초창기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전했다. 대구  ‘안녕 VR’의 여경도 대표를 만나 대화를 나누어보았다.

Q. 안녕 VR은 어떤 곳인가? 

요새 VR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VR이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시는 분이 많으신데요.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이고 컴퓨터 등을 사용한 기술로 실제와 비슷하지만 실제가 아닌 것을 마치 실제로 있는 것과 같이 느끼게 만든 가상의 현실을 말합니다.

이러한 VR기기를 이용하여 현실에서는 상상만 해보던 것들을 현실처럼 체험해보고 게임도 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늘을 날아본다거나 무서운 좀비를 만나거나 하는 짜릿한 경험을 하며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고 어린이, 연인들, 가족들 전 연령대에서 함께 즐길수 있게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취향에 맞게 추천을 해드립니다. 처음 오시는 분들은 물론이고 중장년층도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도심 속의 이색 놀이공간입니다.

▲ 사진=안녕 VR

Q. 안녕 VR을 열게 된 계기는?

대학 졸업 후 직업군인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대위 만기전역 후에 경영컨설팅회사에서 수년간 근무하며 많은 고객사 대표님들과 만났습니다. 고객사의 대표님들을 만나며 이야기를 나누다가 언젠간 제가 스스로 사업을 하겠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여러 아이템을 접하던 중 VR이라는 신기술에 매우 놀랐습니다. 시장조사를 통해 향후 VR체험카페의 전망이 긍정적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주변지인들의 부정적인 조언들이 있었고 그로 인해 고민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그러한 부정적인 조언들을 적극 참고하고 보완을 한다면 성공하겠다싶어 사업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Q. VR이 아직 대중에게 생소한 분야인 만큼 운영을 하면서 여러 어려움을 겪었을 것 같은데? 

예능프로에서 VR체험을 보시고 체험 중에 밀거나 넘어져서 다치는 경우도 있고 기기가 파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 때문에 직원들이 사전 고객안전교육을 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안녕 VR이 내세우는 강점은?

VR카페를 처음 오시는 경우가 많고 조작방법을 모르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십니다. 따라서 먼저 취향에 맞는 체험 및 게임을 추천해 드리고 게임 시작부터 게임 진행과정도 직원들이 수시로 체크하면서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있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매장 내부 설계에 있어서도 룸을 많이 설계하기위한 미로구조가 아닌 중앙 홀에서 모든 룸이 보여 체크가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안녕 VR은 혼자 VR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여럿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소공포체험, 스키체험, 하늘을 나는 체험 등 체험위주의 프로그램과 2인 이상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협동/대결 멀티게임(1인 1VR기기)을 제공함으로써 어린이 및 가족단위, 연인들 모두 짜릿한 신세계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2인 룸으로 제공되므로 연인들의 만족도가 높고 취향에 따라 레이싱게임, 전자다트, 비비탄사격 등 다양한 놀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이용요금을 인하하여 VR체험을 더 많은 학생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Q. VR 카페를 운영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는?

저희 안녕 VR에는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 분들께서 VR을 체험하고 있습니다. 자녀가 경험하고 부모님을 모시고 오시는 경우, 아버지가 경험하고 자녀들을 데리고 오시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족들이 다 같이 행복하게 즐기는 모습을 보고 있을 때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그리고 부모님께 VR을 경험시켜드린 손님이 다시 오셔서 너무 신기하고 좋아하시더라, 며칠을 VR 예기로 온 가족이 즐거웠다, 부모님께 효도한 것 같다는 말을 들었을 때 엄청 보람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안녕VR로 인해 더 많은 가족, 연인, 친구들이 행복한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Q. 앞으로 VR 산업에 대한 전망에 대하여

지금의 VR산업은 시작단계이지만 앞으로 엄청난 발전이 이루어지리라 기대됩니다. 막 대중들에게 관심받기 시작하고 또 궁금해 하는 지금이 상당히 중요한 시기입니다. TV뉴스 외에도 대중들이 보다 VR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자연스레 관심가질 수 있도록 해야 더 빠른 발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공간을 앞으로 더 확대해 나갈 것이며 대중에 관심을 받고 아울러 산업발전에도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VR을 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우리 아이들에게 많은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해주세요. 아이들이 꿈속에서만 보던 것, 상상만 하던 것을 실제 현실처럼 경험하게 한다면 더욱 큰 생각을 하고 창의적인 사람으로 커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런 것들을 위해 제 분야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린다

VR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주요산업으로 각광받는 신기술로써 게임, 교육, 의료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VR기술을 활용하여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놀이공간을 점점 확대해 나간다면 국가경제 및 산업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하는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편하게 체험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는데 저희 안녕 VR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