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1:54 (화)
‘드루킹 특검’ 후보에 임정혁ㆍ허익범
‘드루킹 특검’ 후보에 임정혁ㆍ허익범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8.06.04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3당 추천… 주중 임명

 야3당 교섭단체가 4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의 진상을 규명할 특별검사 후보로 임정혁ㆍ허익범 변호사를 청와대에 추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번주 중 특검이 임명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비공개로 논의를 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

 임정혁 변호사(연수원 16기)는 대표적인 검찰 ‘공안통’ 출신으로 지난 2012년 대검 공안부장 재직 당시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경선 사건을 진두지휘해 당내 경선 관련 사건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인 462명을 사법처리한 바 있다.

 그러나 제주 강정마을 사태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시위 등 진보단체 집회ㆍ시위를 엄격하게 처리해 성향이 보수쪽에 치우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서울고검장과 대검 차장검사, 법무연수원장을 역임했다.

 허익범 변호사(연수원 13기)는 대구지검을 시작으로 일선 검찰청에서 공안부장과 형사부장을 두루 지냈으며, 지난해부터 대한변호사협회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위원장을 맡으며 상충하는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중앙지법 조정위원, 법무부 법무ㆍ검찰개혁위원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