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감 교육정책 … … 박종훈 후보
경남교육감 교육정책 … … 박종훈 후보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8.06.04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후보.

“경남 아이 미래 책임지는 교육감 될 것”

미래교육 테마파크 조성

초ㆍ중ㆍ고 전면 무상급식

 박종훈 후보는 4년 전 ‘새로운 경남교육을 만들겠다’는 공약으로 제16대 경남교육감에 당선됐다.

 박 후보는 교육감 임기 동안 교육본질을 바로 세우려고 배움중심의 다양한 교육 정책들을 추진했다.

 그는 끊임없는 혁신으로 수업을 학생중심 교육으로 바꾸었고, 교육현장을 발로 뛰며 도민들과 소통하고 아이들의 안전을 지켜냈다고 자부하고 있다.

 공공기관 청렴도평가에서 내부청렴도 1등급을 전국에서 유일하게 받았고, 교육감 공약 종합평가에서 최우수(SA)를 받아 도민과 약속을 성실히 지켰다.

 그는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경남 아이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교육감이 되고자 재선 출마를 결심했다.

 ◇미래교육 테마파크 조성

 박종훈 후보의 미래교육 핵심은 지속적인 수업혁신이다. 그는 “배움중심 수업과 행복학교 성과를 더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수업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수학문화관 등 교육인프라를 구축하고 학생을 중심에 두는 교육으로 아이들의 미래 역량을 기르는 교육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는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기르기 위해 미래교육 테마파크 조성’, 전국 최고 수준의 경남진로교육원 설립, 미래형 도서관 ‘지혜의 바다’ 권역별 설립 등 경남 곳곳에 미래교육 플랫폼을 만들고 통일시대를 대비해 남북교육교류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미래교육테마파크는 500억 원을 투입 지하 2층 지상 5층의 규모로 최첨단 수학체험탐구관, 실험적 창작공작소 Maker space, 학부모교육원, 미래형 스마트홀 등으로 구성될 것” 이라며 “학생들은 이곳에서 AI, 드론, 3D, 로봇 등 체험을 하며 지식과 정보를 재구조화하는 힘을 기르고 창작공작소 Maker space에서 도전과 실험정신을 쌓아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초중고 전면 무상급식 실시

 학교 급식에 대해 “올해부터 실시하는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에 이어 고등학교까지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제 급식은 양적 확대를 넘어 질적 성장을 이뤄야 한다”며 “7년째 동결했던 식품비를 인상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으로 학생의 건강을 책임지기 위해 ‘합리적인 급식비지원 기준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의뢰했다”고 설명했다. 또, 급식운영비 현실화 방안, 우수식재료 사용에 따른 식품비 추가 요인 등을 연구해 예산 편성은 물론 급식 질 향상을 위해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정의로운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고교까지 무상급식 실현과 무상교육 확대, 워킹맘 배려 온종일 돌봄과 수준 높은 방과후학교 운영, 기초학력책임제 운영, 화장실 시설 개선 등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 교육취약지역 교육안전망 구축 등으로 한명의 학생도 차별받거나 소외되지 않고 교육받을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더 안전하고 더 안심하는 평화로운 학교

 “학생 안전과 인성교육 책임지겠다”박종훈 후보는 “한 명의 아이도 위험에 노출돼서는 안 된다는 각오로 지난 2016년을 ‘학생 안전 원년의 해’로 지정, 학생 안전 확보를 위해 노력했다”며 “그 결과 가방안전덮게, 초미세먼지 대책, LIVE 안전알지, 우레탄 트랙 철거 등은 안전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했다”라고 말했다. 특히 “4년 동안 추진한 안전관련 모든 성과를 집약한 곳이 전국 최초로 건립되는 ‘경남학생안전체험교육원’이다”라며 “교육부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적용해 7개의 체험 프로그램과 24개의 콘텐츠를 운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Wee cafe를 설립하겠다고 약속했다.

 Wee cafe는 학업중단, 가출 등으로 인해 위기 상황에 놓인 학생을 종합적으로 케어할 수 있는 곳으로 학생이 가정과 학교에 복귀하는 시기까지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케어와 지원하는 곳이다.

 박 후보는 “내진보강ㆍ석면제거와 미세먼지 대응시스템 구축, 가방안전덮개와 안심우산 제공, 학교폭력 예방 범죄예방환경설계와 학교주변 유해환경 정비, 방사능과 GMO없는 식품을 사용한 건강 급식 제공 등으로 더 안전하고 더 안심하는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행복학교, 국공립유치원 확대

 경남행복학교는 박종훈 후보가 지난 교육감 선거 공약으로 시행한 경남형 혁신학교다.

 도입 당시 학부모들은 성적 하락을 우려했지만, 전국 학력 진단평가에서 행복학교의 학력은 향상됐고, 학생과 학부모 만족도가 80%가 넘는다. 이제 행복학교 교육철학을 지구 단위로 시행하는 행복교육지구로 확대 시행하고 있다.

 그는 “앞으로 3~4년은 미래교육의 ‘골든타임’이다. 교육혁신을 넘어 미래교육으로 발전시켜 경남을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종훈 후보 프로필

ㆍ출생일- 1960년 10월 22일

ㆍ출생지- 창원시 마산

ㆍ학력- 마산고등학교 졸업, 경남대 대학원 정치학 박사

ㆍ주요 경력- 창원 문성고등학교 교사, 전교조 경남지부 사립위원장

제4대, 제5대 경남도교육위원, 마창진 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경남교육포럼 상임대표, 제16대 경남도교육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