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9:34 (토)
(주)이리언스, “홍채 알고리즘을 보안 프로그램에 적용해"
(주)이리언스, “홍채 알고리즘을 보안 프로그램에 적용해"
  • 김건형 기자
  • 승인 2018.05.3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김성현 대표

스마트폰이 개발, 보급되며, 결제 쇼핑, 자금이체, 커뮤니팅 등이 편리해졌다. 하지만 동시에 개인의 소중한 정보들이 쉽게 노출되어 범죄에 악용이 되기도 한다. 이에 따라 보안 및 금융 시장은 급격하게 변하고, 다양한 업체가 더 안전한 보안을 위해 연구 및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주)이리언스는 세계적인 성능의 홍채인식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관련 업계 시장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이리언스의 김성현 대표를 만나보았다.

Q. 이리언스는 어떤 회사인가?

이리언스는 2010년 설립되었으며, 연구소 중심의 R&D 회사입니다. 이리언스는 세계적인 성능의 홍채인식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이를 하드웨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전처리 및 후처리등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연구 개발을 하여 왔고, 28개의 국내, 국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상표권, 실용신안권 등 등록된 지적 재산권만 수십개에 해당합니다.

이리언스가 보유하고 있는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한국인터넷 진흥원(KISA)이나 금융결제원 등에서 진행한 알고리즘 평가에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통과 하였거나, 국내 최초, 최우수 성능 등의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Q. 이리언스가 설립된 배경은?

저는 2010년경 보안이야 말로 미래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고, 그 중에서도 당시로서는 생소하였던 홍채야 말로 보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키가 될 것이라고 보고, 연구소를 중심으로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회사를 시작하면서 가장 우선적으로 준비하였던 부분이 홍채인식 알고리즘 이었으며, 현재도 이리언스의 가장 중요한 자산은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입니다. 

Q. 홍채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홍채를 구성하고 있는 근육의 패턴은 10의 72승분에 해당할 정도로 인체에서 가장 복잡한 근육조직인데, 이러한 복잡한 홍채조직을 개인에 따라 패턴을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확인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을 홍채인식 알고리즘이라고 합니다.

▲ 사진=아리언스 직원들

Q. 이리언스가 보유하고 있는 홍체 알고리즘은?

현존하는 홍채인식 알고리즘 중 홍채패턴을 10의 52승분의 1까지 정확하게 패턴화 할 수 있고, 10억명 이상의 데이터에서 1초 이내에 본인확인을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은 세계적으로 도그만 박사(Dr. Daugman)와 멀린 박사(Dr Mirlin)의 알고리즘 밖에 없으며, 이리언스가 보유하고 있는 알고리즘이 바로 멀린 박사의 알고리즘입니다. 

도그만 박사나 멀린 박사의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7~8 곳 정도이고, 아시아에서는 이리언스만이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리언스가 보유하고 멀린박사의 알고리즘은 성능 자체도 우수하지만 국제적인 특허문제에서도 이미 선점되어 있는 부분이라 요즈음 문제가 되고 있는 특허 소송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홍채인식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들이 몇 있기는 하지만 해당 알고리즘은 1:1 인증이나 1:소수 의 인증만이 가능한 수준이고, 핸드폰이나 저장매체에 본인의 홍채등록 정보를 저장하고 인증을 받고자 하는 사람이 본인이 맞는지만 확인이 가능한 FIDO 방식이나 금고 등에서는 사용할 수 있으나, 금융이나 결제 등 수천만명 이상의 데이터에서 본인확인을 할 수 있는 정도로는 사용할 수가 없고, 이리언스만이 이러한 수준의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리언스는 보유하고 있는 알고리즘의 성능을 개량하고, 알고리즘과 관련된 전처리나 후처리등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매진하여 왔으며, 현재 이와 관련된 소프트웨어의 성능은 세계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이리언스가 보유한 알고리즘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홍채인식 회사들만 참가가 가능한 미국 NIST(미국 표준기술 연구소)에서 실시한 알고리즘 성능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금융결제원에서 실시한 성능평가에서 국내홍채회사중 유일하게 합격을 한 바가 있습니다. 

Q. 홍채 보안 프로그램이 사용될 수 있는 영역은?

현재 홍채인식은 출입통제분야 뿐만 아니라 금융, 결제, IOT, 군사용이나 공공용등 폭 넓게 사용되고 있는데, 소수의 인원만 등록하여 사용하는 출입통제의 경우나 FIDO 방식의 본인확인 용도가 아니라면, 적어도 이리언스가 보유하고 있는 정도의 알고리즘 성능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따라서, 추후 홍채를 필요로 하는 영역이 더욱 확대되고, 시장이 커질수록 홍채인식 알고리즘의 성능이 중요해 질 것으로 보이고, 이리언스가 더욱 경쟁력이 있어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고도의 보안을 요할 뿐만 아니라 화생방이나 재난 상황등 긴급상황이 예상되는 군사보안에 있어서는 장갑이나 방독면을 착용하고도 인증에 문제가 없는 이리언스가 유일한 대안이라고 생각됩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요즈음 기술주권이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최신 기술이라고 무분별하게 도입하여 인프라가 구축된 이후에는 이를 변경할 수가 없어 기술적으로 종속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막대한 자금이 소요될 우려가 있으며, 군수산업이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최신기술의 도입단계부터 내재화가 가능한지, 국내로의 기술이전이 가능한지를 꼼꼼하게 살펴 봐야 하는데, 생체의 경우 정맥인식은 대체로 일본에서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안면인식은 중국이 우위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점을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도입하다 추후 이를 기반으로 인프라가 구축될 경우 우리국민들의 생체정보의 노출우려가 있을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리언스는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토종회사로서 적어도 생체분야에 있어서는 기술주권을 사수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리언스의 알고리즘이 우수한 만큼 기존 완제품 중심에서 향후 라이선스 사업과 모듈사업으로 그 방향을 변경할 계획인데, 그 동안 이리언스의 알고리즘이 우수하다고 하더라도 이를 사용할 고객이 없었던 상황이었으나, 이제는 시장이 점점 변화되어 홍채가 필요한 수천개 이상의 회사들이 있다고 보여지고, 이들을 대상으로 저희의 강점인 알고리즘과 모듈중심으로 영업방향을 변경할 계획입니다. 

Q. 기타로 하고 싶은 말은?

저희 이리언스는 투아이 출입통제 제품인 아이마스터, 원아이 출입통제 제품인 스코프와 본인확인용 USB 타입 제품인 아이리스 키 3, 아이리스 B, 아이리스 W, 모바일과 연동 가능한 제품인 스퀘어, 액티브등 다양한 라인업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리언스가 이러한 제품라인업을 구성한 것은 고객들의 요청에 의해 제품을 개발한 결과였으며, 이는 결국 이리언스가 보유한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제작하였던 것입니다. 

저희는 향후 하드웨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지만 이리언스의 알고리즘이 우수한 만큼 기존 완제품 중심에서 향후 라이선스 사업과 모듈사업으로 그 방향을 변경할 계획인데, 그 동안 이리언스의 알고리즘이 우수하다고 하더라도 이를 사용할 고객이 없었던 상황이었으나, 이제는 시장이 점점 변화되어 홍채가 필요한 수천개 이상의 회사들이 있다고 보여지고, 이들을 대상으로 저희의 강점인 알고리즘과 모듈중심으로 영업방향을 변경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홍채의 저변이 확대되기 시작하는 시점이라고 보여지는데, 보다 쉽게, 보다 편리하게 홍채에 대해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