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45 (금)
홀대받는 경남교육 정치권 뜻 모아야
홀대받는 경남교육 정치권 뜻 모아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05.30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ㆍ13 지방선거 운동이 한창이지만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지정 지역 차별과 남부내륙철도 제자리걸음 등 경제와 철도에서 경남이 홀대를 받는 현실에 대한 대안을 시원하게 내는 도지사 후보가 없는 것은 크게 아쉽다. 더욱이 로스쿨과 한의대ㆍ치대가 경남에만 없어 교육에서도 차별을 받는 도민 숙원의 해결도 요원해 보여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경남 역차별을 해소하는 일이 절실하다. 서부권역인 경상대학교에 의대가 있을 뿐, 창원을 비롯해 중동부 경남에는 로스쿨, 한의대, 치대, 약대ㆍ의대가 한 곳도 없다. 또 참여정부 때 추진된 로스쿨은 전국 16개 시도(세종시 제외) 25개 대학교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이 지정됐지만, 제주 충북 전북 강원도까지 지정된 것과는 달리 유일하게 경남만 배제됐다

 창원대학교는 의대를, 경남대학교는 한의대를, 경상대의 치대를 비롯해 영산대학교는 로스쿨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도내 대학들이 유치운동을 벌이고 있지만, 그동안 정부의 교육정책은 경남도민들의 염원과는 딴판이었고 도내 대학이 특성화된 학과 유치운동을 펴는 등 대학발전을 위한 계획을 수도 없이 제시했지만, 역대 정부들은 외면으로 일관했다.

 인구 100만 명 이상 전국 9개 도시 중 3차 의료기관과 의료인력 양성기관(의대, 치대, 약대, 한의대)이 전혀 없는 도시는 창원시가 유일하다. 150만 명의 강원도에 4개 의대가 있고 인구 340만 명의 대전ㆍ충남에는 5개 의대가 있는 현실과 너무 차이가 난다. 특히 로스쿨 배제로 인해 경남 법률시장은 외지인들이 선점하려는 각축장으로 변했고 도내 학생들은 외지 학교로 유학해야 하는 실정이어서 도민에게 엄청난 부담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인재를 기르는 교육정책이 눈앞의 이익에 앞서 미래를 못 보고 임기응변의 정책을 낸다면 백년 뒤 경남의 번영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도민들은 경남만 따돌림을 당하는 현실에 우려하고 있다.

 6ㆍ13 지방선거에 각 당은 명운을 걸었다. 정치권은 로스쿨을 비롯해 의대, 치대, 약대 등이 없어 불편을 겪는 도민의 고충을 무겁게 직시해야 한다. 아울러 미래가 안 보이는 경남교육의 백년을 설계하는 일에 노력하길 바란다. 정치권과 행정, 340만 도민이 한마음으로 경남의 백년을 준비하는 도민운동 전개도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