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3 03:14 (토)
치과 보철과 전문의가 말하는 보철 치료란?
치과 보철과 전문의가 말하는 보철 치료란?
  • 최은석 기자
  • 승인 2018.05.25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의 치아는 오래 전부터 건강과 복의 척도로 여겨져 왔다. 그만큼 신체에서 중요도가 높은 기관으로서 삶의 질을 좌우한다고 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치아의 건강은 삶과 직결되어 있다. 이에 발맞추어 치과 병원에서는 손상된 치아를 보철물로 회복시키는 여러 가지 보철 치료 등을 실시하여 환자의 고민을 해소하고 있다. 그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울산 화이트e 치과 보철과 전문의 강정모 원장과 함께 알아보았다.

일반인에게 제일 친숙한 보철물은 아마 틀니일 것이다. 잇몸이나 기존의 자연치에 의지하여 저작 작용을 하고 환자 본인이 탈부착이 가능하다.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온 보철물로 비용이 저렴하고 시술이 간단하여 애용되어 왔지만, 장시간 장착할 경우 잇몸에 무리가 갈 수 있고 탈부착 시의 번거로움 때문에 점점 시술 빈도가 낮아지는 추세이다.

크라운을 사용한 치료는 치아 전체를 덮어 씌우는 형태로서, 이미 치아의 손상이 심해 보통 신경치료를 하고 나서 덮어줄 때 사용하는 보철 치료법이다. 크라운의 재료는 크게 금과 지르코니아로 분류되는데 금 같은 경우 재료의 특성상 깨지지 않고 강도가 우수하지만 심미적인 문제로 주로 깊숙한 어금니 보철 치료용으로 쓰인다. 반면 심미성과 기능성을 살린 지르코니아는 지르코늄이라는 세라믹 재료를 사용해 강도를 높이면서 치아색과 유사하여 환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임플란트 역시 대표적인 보철 치료 재료 중 하나이다. 잇몸뼈에 자리를 내어 인공 치아의 뿌리를식립하는 방식으로 시술이 이루어지는데 식립에 사용되는 금속은 타이타늄 등의 인체 친화적 금속을 사용하여 장기간 사용해도 인체에 부담이 적어 의료진과 환자 모두 선호하고 있다.

울산 화이트e 치과 강정모 원장은 “보철 치료는 여러 가지 종류의 보철물을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적재적소에 맞추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며 “‘Cone Beam CT’, ‘ISQ’ 등의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개개인의 치아 구조와 상태를 파악 가능하고 꾸준한 사후 관리를 실시하는 치과에서 치료받기를 권해드린다” 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