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3 (목)
경수 ‘상생협력’ 태호 ‘농수축산업 지원’
경수 ‘상생협력’ 태호 ‘농수축산업 지원’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05.24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 서울-지방 다양한 교류

한, 6차 산업화 선도지역

 ▷김경수-박원순, ‘국민 삶의 문제 해결’ 상생 정책 협력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와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가 24일 창원시 의창구 김경수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경남-서울 상생 혁신 정책 협약’을 체결했다.

 내용은 지속적인 혁신과 서울-지방 화합을 통한 ‘나라다운 나라, 든든한 지방정부’ 수립을 위해 당선 이후 다양한 분야의 교류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두 후보는 경남과 서울의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부담을 낮추고, 핀테크(Fin-tech)를 활용한 ‘경남페이(K-Pay)’와 ‘서울페이(S-pay)’를 도입하는 등 공동개발과 협력운영 등에 노력하기로 했다.

 서울페이ㆍ경남페이는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계좌이체 기반의 자금결제 플랫폼이다. 중간에 금융사를 끼지 않고 예산, 보조금 등을 집행할 수 있어 자영업자들이 신용카드 연회비ㆍ가입비, 단말기 설치비용, 통신료(VAN 수수료)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구상이다.

 또 경남과 서울 학생의 건강한 식생활과 농축수산업의 발전을 위해 친환경 급식 자재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고, 각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친환경 급식 기준을 충족하는 식자재를 공급ㆍ수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경남 출신 서울시민에게 은퇴 후 귀농ㆍ귀어ㆍ귀촌을 장려하고, 경남은 농사 멘토링 등 귀농ㆍ귀촌ㆍ귀어 희망 시민에 대한 지원 방안도 협약서에 포함했다. 이 밖에 두 후보는 사회적 경제 상호 교류 확대, 공공혁신 선도, 친환경 에너지 및 환경 협력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해나가기로 약속했다.

 협약식에서 김 후보는 ‘I love 서울’ 문구가 인쇄된 티셔츠를, 박 후보는 ‘I love 경남’ 문구가 인쇄된 티셔츠를 입고 사진촬영을 하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김 후보는 “협약은 지방정부가 함께 할 수 있는 것은 서로 나서서 풀어나가자는 차원이다”며 “서울과 경남이 함께할 수 있는 부분이 많고 행정적으로 지방분권국가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고 화답했다.

 ▷김태호, 수산ㆍ양식업 첨단 복합양식센터 지원 등 공약

 6ㆍ13 지방선거 김태호 자유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는 24일 “농ㆍ수ㆍ축산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 도시 부럽지 않은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해 농ㆍ수ㆍ축산인이 잘 사는 경남을 만들겠다”며 농ㆍ수ㆍ축산업 관련 선거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농ㆍ수ㆍ축산업 종사자의 고령화와 인구 감소, 마을 공동화현상ㆍ지역사회 침체가 우려된다”며 “생산, 제조, 체험 등 1차ㆍ2차ㆍ3차 산업의 융ㆍ복합으로 대표되는 농수축산업의 6차 산업화는 소득, 고용의 파급 효과가 단일 산업보다 큰 만큼 경남을 6차 산업화의 선도 지역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어 “6차 산업화 지원을 위해 지역의 생산물과 식품산업, 관광산업 등을 결합시켜 새로운 형태의 부가가치와 고용 창출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또 “수산ㆍ양식업과 사물인터넷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한 미래형 첨단 복합양식센터를 조성하고, 인공지능(AI) 정밀진단기능을 강화한 축산ㆍ축산물 질병관리체계를 구축해서 어민, 축산인의 소득 향상에 이바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와 함께 귀농ㆍ귀어 활성화를 위한 정착 지원사업, 귀농ㆍ귀어 창업자금 주택구입 자금 저리 대출, 영농비 지원과 교육프로그램 시행 확대 등을 약속했다.

 김 후보는 농수축산물 생산물 직거래와 지역관광을 돕기 위해 간선도로ㆍ국도변 ‘로컬푸드 마트형 휴게소’ 운영 지원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친환경 생태농업 생산과 판로 확대, 생산품 수출 확대와 학교급식 연계 등 직거래 확대로 로컬푸드시스템 활성화를 돕고 농어촌 스마트 팜과 사회적 기업(마을기업) 확산 기반 마련도 약속했다.

 김태호 후보는 도지사 직속 민간 참여 농수축산위원회를 설치해 도민의 의견을 듣고 현장에서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시의성 있는 맞춤형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