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1 (금)
가정ㆍ학교폭력 반드시 근절해야
가정ㆍ학교폭력 반드시 근절해야
  • 정찬훈
  • 승인 2018.05.08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찬훈김해중부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경위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가정의 달로 정해 가족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화목을 도모할 수 있는 뜻깊은 달이다.

 그런 반면에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생하고 있는 학교폭력과 가정폭력이라는 우울한 면도 항상 상존한다.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ㆍ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등에 의해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하며, ‘가정폭력’이란 가정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흔히 부모님들은 자녀를 훈육하는 방식으로 폭력을 행사할 시 아무런 죄의식을 가지지 않고, 범죄라는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다. 부부 문제에 있어서의 폭행도 마찬가지다.

 김해중부서 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가정폭력 신고는 지난해 기준으로 1천688건, 일일 평균 4.6건이 발생해 경남도에서 가장 높다.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도 0.8% 정도로 안정화 추세지만 최근 나라 전역에서 이슈화됐던 ‘부산 청소년 폭력 사건’과 ‘강릉 청소년 폭력 사건’과 같은 심각한 수준의 폭행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김해중부경찰서에서는 가정폭력에 대해 적극적 초기대응으로 가ㆍ피해자를 분리하고, 재발 방지 등 피해자 보호 중심 업무처리 및 전수합심조사, 재발 우려 가정 모니터링, 통합솔루션 회의 개최 등 여러 가지 시책으로 예방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학교폭력 또한 종합적ㆍ체계적 대응을 위해 학교, 지자체, 전문기관 등 지역사회와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학교폭력 가ㆍ피해자 및 학교ㆍ가정 밖 청소년에 대한 전문적인 선도ㆍ지원이 필요한 경우 지자체ㆍ전문기관 연계 등으로 단계별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방법을 살펴보자. 먼저 신고하면 피해 없이 선생님이 처리해 준다는 신뢰망을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되면 학교폭력을 방관하지 않겠다는 학생 간 분위기가 일어난다. 다음으로는 학생 인성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즉 배려와 타인존중 정신 등을 길러줘야 한다. 전문기관과 협조해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운영하거나 교실에서 경어를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정기나 수시로 무기명 설명조사를 한다. 건의함을 설치하고 언제든 폭력 관련 상담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다른 방법은 학교폭력예방 캠페인을 열고 폭력 근절 의지 선포식을 하면 좋다. 캠페인과 선포식을 열면 무엇이 폭력이고 폭력 결과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학생에게 알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폭력이 확인되면 철저하게 조사하고 바른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

 아울러 가정구성원 모두 스스로의 자정과 노력으로 가정폭력과 학교폭력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