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6:07 (목)
경남 곳곳 공천 후유증 ‘몸살’
경남 곳곳 공천 후유증 ‘몸살’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05.07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선 불복ㆍ재심신청 빗발

명부 유출ㆍ전략공천 반발

 경남도내 곳곳이 6ㆍ13 지방선거 공천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공천 잡음도 지역과 여야를 가리지 않고 이의신청 및 진상파악 촉구 등 불공정 시비가 일고 있다.

 이 때문에 예전과 달리 강도가 높고 지역 유권자들의 관심폭도 넓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그동안 경남에서 후보 구하기조차 힘겨워했던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당내 경선을 치르는가 하면 일부 지역에선 경선 불복 사태에다 지구당 위원장과의 패권다툼까지 벌어지고 있다. 지방의원 및 비례대표 선정 등이 원인이지만, 읍면 단위 지역 당협위원장 자리도 ‘네편 내편’을 따지는 등 심각한 내홍까지 더해 비난까지 자초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에선 △문재인 대통령 효과 △촛불 정국 △남북 화해 국면 등의 영향으로 민주당에 대한 지역민의 거부감이 줄어든 데다 여당 후보로 출마했다가 낙선할 경우 위로 차원의 ‘선물’에 대한 기대감이 낳은 현상으로 풀이하고 있다.

 창원시는 여야 모두 내홍을 앓고 있다. 민주당의 경우, 허성무 후보 측에 권리당원 명부 유출 의혹을 제기하는 등 논란이다. 일부 당원은 불법여론조사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 더불어민주당 이기우 예비후보는 당 폐쇄성과 경선과정 불공정을 이유로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한국당은 대표 측근의 전략공천에 반발, 안상수 현 시장이 탈당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기도 했다. 도내 A군의 경우, 민주당 단체장 후보 선출과정에 대한 논란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당협위원장의 일방적 처신이란 주장과 권한 논란 등은 지역 패권다툼 현상으로 보일 정도다. 정치권은 조직장악이란 측면과 지방의원 선정문제 등 복합적 요인으로 풀이한다.

 B군 예비후보로 출마했다 탈락한 후보들이 공천이 불공정한 여론조사의 결과라며 당에 공식적으로 의의신청 및 진상파악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일부 지방의원들과 당원들이 상대 후보를 물밑에서 지원, 당소속 후보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까지 제기되는 등 지방선거가 풀뿌리 민주주의는커녕 정치적 이익에 우선, 각종 부작용이 드러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치권은 “지역에 따라 여야의 공천이 당선을 가름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인식에서 공천권에만 안달인 입지자들 간의 경쟁에 따른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며 “공천 역풍을 의식하고 있는 도민(유권자)들의 반향이 지방선거의 방향타가 돼야만 경선 불공성 시비도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특정 지역 정당 패권다툼은 “토착세력이 낙하산 위원장을 상대로 정치적 이익에 우선한 것으로 보여 개선돼야 할 사안이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