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46 (금)
‘판문점 선언’… 지방선거 파장 촉각
‘판문점 선언’… 지방선거 파장 촉각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8.04.29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회담성공 흠집 시도 안 돼

야, 위장평화쇼ㆍ핵 언급 아쉽다

 ‘판문점 선언’이 6ㆍ13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지방선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여야 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판문점 선언’과 관련, 지방선거 국면에서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 남북 화해 분위기를 이어가겠다는 구상으로 반색하고 있다.

 추미애 대표는 “더 이상 평화의 길을 방해하거나 폄훼하거나 회담의 성공을 정쟁거리로 흠집 내려는 시도는 있어서는 안 된다”고 야당을 견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따릉이를 타고 평양까지 한달음에 갈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라고 환영했고,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는 ‘판문점 선언’을 평가절하 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향해 “대한민국을 떠나라”고 했다.

 반면 드루킹 특검 공세로 여당을 몰아붙이던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남북정상회담 성과가 지방선거에 미칠 여파에 촉각을 세우며 긴장하는 모습이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남북정상회담은 ‘위장평화쇼’라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고, 김문수 서울시장은 “핵폐기에 대한 언급은 없어 반찬만 먹고 밥은 안 먹은 기분”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는 남북간 ‘완전한 비핵화’에 합의한 것과 관련해서 “구체적인 합의 방안이 필요하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미투 의혹과 선거법위반 등이 정상회담을 통해 묻혀서는 안된다며 정국 전환을 경계했다. 또 지역 일꾼의 자질과 공약을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처럼 정치권에서는 남북정상회담의 성과가 여당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높은 가운데 한 달 뒤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반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각 지역의 주요현안 공약사항을 등한시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선거기간 동안 네거티브 공방거리 소재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