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48 (금)
학업중단 예방으로‘함께 가꾸는 교육’을 실현합니다
학업중단 예방으로‘함께 가꾸는 교육’을 실현합니다
  • 경남교육청
  • 승인 2018.04.2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교육청, 학업중단 숙려제 지침·위기 학생 지원시스템 온라인 연수

경남도내 전체 학교 학업중단 예방 및 학적 업무담당자 대상

경상남도교육청은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각급 학교 학업중단 예방 및 학적 업무담당자와 교육지원청 등 관계자 1,000여명을 대상으로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지침 및 위기 학생 지원시스템’ 온라인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학업중단 숙려제와 위기 학생 지원시스템의 효율적 운영과 학업중단 예방 업무담당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마련했다.

연수는 온라인 전달연수 시스템을 활용해 업무담당자의 출장 부담을 줄이고, 연수 콘텐츠를 학년 말까지 유지함으로써 연수 종료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도록 해 연수의 실효성을 높였다.

‘학업중단 숙려제’는 학업중단 징후 또는 의사를 밝힌 학생에게 '연간 최소 1주에서 7주까지‘ 숙려 기회를 부여하고 상담·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업중단 예방 제도다.

도교육청은 2018. 학업중단 예방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지원체제와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지침을 정비했다.

작년까지 주 1회 이상 운영을 원칙으로 했던 숙려제 프로그램을 올해부터는 주 2회 이상 운영해 숙려제가 악용되는 것을 방지하고 학업중단을 선택한 학생들의 실질적 학업 복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무단결석 학생 관리 등 기능이 개선된 나이스(NEIS) 학업중단 위기 학생 지원시스템 사용자 연수를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학업중단 예방 시스템이 운영될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은 학업중단 예방을 위해 학업중단 숙려제, 학교 내 대안교실, 공립 대안학교 설립, 대안교육 위탁기관 운영 등 다양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학업을 중단한 학교 밖 청소년도 교육적으로 방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월 2회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에 정보를 연계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배진수 학생생활과장은 “한 명의 아이도 놓치지 않는 촘촘한 학업중단 예방 체제 구축과 지원을 통해 학업중단 위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함께 가꾸는 경남교육’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