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3:05 (화)
창원국제학교 설립 논란 증폭
창원국제학교 설립 논란 증폭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04.24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인재 양성 등에 도움

부진경제구역청 투자 활성화

정원 30% 내국인 수용 목적

도교육청 정책방향과 불일치

 “외국어학교가 아닌 국제학교는 국내학생 수용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도 있는데….” 경남도는 24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경남도교육청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국제학교의 설립 방안을 논의했다.

 하지만 국제학교 설립에 대해 논란이 제기됐다. 문제는 정원이 2천300명인 것과 관련, 경제구역청이 정주여건을 빌미로 설립이 요구된다지만 설립자 측은 국내 학생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란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관련법상 30%를 내국인 학생 수용이 가능, 국내학생 690명을 수용을 목적으로 하려는 의도를 지울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경남교육청은 교육정책 방향과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 학교설립에 난색을 표하고 나섰다. 지난 23일 박종훈 교육감은 “국제학교는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해 교육기회를 고르게 부여하겠다는 현 정부의 교육정책과 어긋날 뿐만 아니라 모두가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겠다는 도교육청 정책 방향과도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논란이 되고 있는 창원국제학교는 국어와 사회 등 특정 과목을 이수하면 국내 학력을 인정받게 된다”고 보고했다. 이어 “외국인 정주환경 개선을 통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투자 활성화, 글로벌 인재 양성 및 과다한 해외유학으로 인한 자본의 해외유출 방지 등을 위해 국제학교의 설립은 꼭 필요하다”면서 관계기관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반면,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상권 경남도교육청 교육국장은 “창원국제학교가 평준화를 지향하는 경남도교육청의 정책방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은 검토돼야 한다”며 사회적 공론화 필요성을 거론하며 신중한 접근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교육계 관계자는 “국제학교의 경우 내국인 수용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려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경제구역청이 입주업체 정주여건 등을 고려한다면 외국인을 수용하는 외국인 학교 설립에 우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인천 등 타 지역 구역청에 설립된 외국인학교와 국제학교의 운영의 비교 등 설립에 앞서 문제점을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김상권 교육국장과 정구창 창원시 제1부시장, 로날드 헤이든 로열러셀스쿨코리아 대표이사, 최태만 경남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 정홍섭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경남본부장 등이 자리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국제학교는 외국인투자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 글로벌 인재 양성 등을 위해서는 필요하지만 교육청에서 우려하는 바도 있으므로 의견을 모아나가는 과정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창원국제학교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웅동지구 내에 부지 5만 6천515㎡, 연면적 6만 3천㎡ 규모로 건설될 계획이며 사업비는 400억 원이다. 입학정원은 80학급 2천280명으로 유치원과 초중고 과정을 모두 갖추게 된다. 지난해 12월 도와 창원시, 로열러셀스쿨코리아 등이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오는 2020년 9월 개교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