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56 (금)
“체르노빌 32주년… 탈원전이 답”
“체르노빌 32주년… 탈원전이 답”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04.24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탈핵경남시민행동은 24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한 사회를 위해 정부가 노후원전 조기폐쇄 등 탈원전 정책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

“노후원전 조기폐쇄를”

 사상 최악의 원전사고로 꼽히는 체르노빌 핵발전소 폭발 32주년을 맞아 경남 환경단체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24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한 사회를 위해 정부가 노후원전 조기폐쇄 등 탈원전 정책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32년 전 체르노빌 사고로 최소 20만 명이 사망하고 수백만 명이 방사선 피폭으로 고통받았다”며 “그러나 이후에도 우리나라는 값싼 에너지라는 잘못된 인식을 바탕으로 원전 확대정책을 유지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늦게나마 탈원전 국가대열에 들어섰으나 일부 정치인들이 수명이 다한 원전을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갈 길이 멀다”며 “한국의 원전 24기는 모두 산업시설과 인구 밀집지역에 위치해 단 한 번의 사고로 국가 존속이 위태로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탈핵시민행동은 원전사고 공포에서 자유로운 안전한 사회를 위해 가동 30년이 지난 노후원전의 조기폐쇄,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확대, 전력소비 절약정책 실시, 고준위 핵폐기물 대책 수립 등을 요구했다.

 특히 원전의 위험성을 환기하는 차원에서 방호복을 입고 기자회견을 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촉구하며 경남도청에서 정우상가까지 약 1.7㎞를 행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