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5:23 (금)
평화와 정의 ‘드루킹 특검’ 전선 합류할까
평화와 정의 ‘드루킹 특검’ 전선 합류할까
  • 연합뉴스
  • 승인 2018.04.22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 3당 공동대오 꾸려

 공동교섭단체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이하 평화와 정의)이 더불어민주당원의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에 대한 특검 수사 촉구에 한목소리를 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평화당이 특검 요구로 입장을 선회하며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과 ‘야3당 공동전선’을 구축한 가운데 경찰 수사를 지켜보자던 정의당 내부에서도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평화당은 연일 여권을 향해 특검 수용을 압박하며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최경환 대변인은 22일 논평을 내고 “민주당은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즉각 특검을 수용하라”며 “특검 수용만이 꽉 막힌 정국을 풀고 국회를 정상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에서도 “대선 과정에서 댓글 조작행위에 대한 상당한 의혹이 있다”(김경진 상임선대위원장), “현 정권은 전 정권과 다를 게 없다”(조배숙 대표) 등 강도 높은 발언이 나온 상태다.

 특히 평화당은 23일 한국당ㆍ바른미래당과 함께 야3당 대표ㆍ원내대표 회동을 하고 드루킹 사건 특검 및 국정조사 실시를 위한 공조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평화당은 이미 특검 수사와 관련한 당론을 정해 교섭단체 파트너인 정의당에 통보한 상태다.

 반면 정의당은 야3당의 공동대응 움직임에 거리를 두고 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상무위원회의에서 “검찰과 경찰이 철저히 수사 중인 만큼 거기서 새로운 문제가 드러나면 그때 특검을 논의해도 될 일”이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선 ‘드루킹 특검이 불가피한 것이 아니냐’는 여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정의당 관계자는 “지난주 상무위 회의에서 ‘지도부가 특검에 너무 소극적’이라는 말도 있었다”며 “이번 주 초께 내부 논의를 통해 입장을 다시 정리할 가능성도 있다”고 여지를 뒀다.

 ‘드루킹 특검’이 정치권을 달군 가운데 여론의 추이와 수사 진행 상황 등을 지켜보면 대응하겠다는 설명이다.

 정의당이 특검 쪽으로 입장을 선회한다면 민주당이 느낄 압박의 강도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미 한국당(116석)ㆍ바른미래당(30석)ㆍ평화당(14석) 야3당이 재적 과반 의석을 차지한 상황에서 ‘평화와 정의’가 교섭단체 차원에서 특검에 힘을 실을 경우 민주당이 완전히 고립되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