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58 (금)
SM타운 쓰레기 불법처리 감사 청구
SM타운 쓰레기 불법처리 감사 청구
  • 연합뉴스
  • 승인 2018.04.19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경남도당, 환경부 견해ㆍ조치방안 질의 발표

 정의당 경남도당이 창원 SM타운 쓰레기 불법처리 의혹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지난 18일 밝혔다.

 경남도당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최근 노회찬 국회의원실을 통해 환경부에 SM타운 터파기 공사 중 대량 쓰레기 불법처리 의혹 관련 환경부의 견해 및 조치방안에 대해 질의를 했다”며 “여기에 대해 환경부는 ‘공사 중에 발견된 쓰레기를 처리할 경우 종류와 성질 등을 구분해 처리해야 한다’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도당은 “환경부는 또 ‘건설공사 과정에서 폐기물이 5t 이상 배출될 경우 사업장 폐기물에 해당된다’는 설명자료를 더했다”며 “이는 SM타운 쓰레기 매립이 불법이 아니라는 경남도 답변이 잘못이라는 증거”라고 덧붙였다.

 조만간 경남도당은 SM타운 쓰레기 불법 처리문제와 관련해 감사원 감사청구를 할 예정이다.

 앞서 정의당 경남도당은 경남 창원시 의창구 SM타운 주상복합 아파트 터파기 공사과정에서 대량 쓰레기 불법처리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SM타운 공사과정에서 생활ㆍ산업ㆍ건설폐기물이 포함된 2만 7천t에 이르는 쓰레기가 나왔지만 창원시가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천선ㆍ덕동 매립장에 일괄 매립했으며 이는 시공사에 비용 절감 등 편의를 제공하기 위함이라는 주장이었다.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폐기물은 성격에 맞춰 각각 수집, 운반, 보관 처리해야 한다.

 또 터파기 공사를 할 때 시행사인 아티움시티가 의창구청에 17만t의 쓰레기가 매립돼 있다고 신고해놓고도 실제 처리한 쓰레기는 2만 7천t에 그쳤다는 의혹도 함께 제기하며 토양 오염 공동 조사를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폐기물 종류에 따라 모두 적법하게 처리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