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5:45 (토)
고성군 ‘귀농ㆍ귀촌 1번지’ 등극
고성군 ‘귀농ㆍ귀촌 1번지’ 등극
  • 이대형 기자
  • 승인 2018.04.19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 고성군이 귀농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사진은 귀어 주민 모습.

군, 영농시설 등 맞춤형 지원

지난해 651명 매년 증가

 고성군이 귀농ㆍ귀촌 1번지로 거듭나기 위해 올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19일 고성군에 따르면 군내 귀농ㆍ귀촌 인구가 지난 2015년 367명, 2016년 465명, 2017년 651명 등으로 매년 급증하고 있다. 이는 고성이 천혜의 자연경관과 편리한 교통 환경, 군의 적극적인 귀농ㆍ귀촌 유도 정책의 결과로 풀이된다.

 우선 군은 귀농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귀농ㆍ귀촌 상담 및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귀농에 필요한 기초정보, 이주 실행을 위한 맞춤형 상세정보, 정착에 필요한 창업ㆍ정착지원 등 단계별 프로그램을 운영 지원한다.

 또 농업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영농시설 및 자재 구입지원, 귀농인 협의회 활동지원, 귀농인 멘토ㆍ멘티 운영, 귀농인 영농비 지원,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 등 귀농인에게 필요한 사업을 지원한다.

 군은 청년층의 귀농귀촌이 확대되는 추세인바, 청년층의 귀농ㆍ귀촌이 농업 농촌의 활력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귀어ㆍ귀촌을 위한 시책도 추진한다. 어촌은 아직 블루오션이다. 하지만 초기 정착비용 부담 등으로 귀농ㆍ귀촌에 비해 미비한 게 현실이다.

 군은 귀어ㆍ귀촌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청년어업인 영어정착 지원 사업 등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어촌 귀어자 수산가공업체 취업연계, 귀어ㆍ귀촌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 시책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 군은 귀어ㆍ귀촌 박람회 참가와 도시민-귀어인-어업인을 잇는 인적 네트워크 구축, 귀어 후 사후관리, 성공사례 소개 등을 통해 젊은 층이 쉽게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향래 고성군수 권한대행은 “귀농ㆍ귀촌 인구의 급증은 자연친화적인 지역발전 정책이 대외적으로 ‘청정 고성’이라는 긍정적 이미지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며 “앞으로 맞춤형 귀농ㆍ귀촌 정책 개발과 실질적 도움이 되는 출산장려정책 발굴,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한 다양한 노인복지 정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