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42 (금)
‘세월호 참사 4주기’ 생활 속 안전 실천을…
‘세월호 참사 4주기’ 생활 속 안전 실천을…
  • 경남매일
  • 승인 2018.04.17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았지만, 여전히 대형 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에도 인천 영흥도 낚싯배 전복,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밀양 세종 병원 화재로 수십 명이 목숨을 잃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영흥도 낚싯배 사고 때 “이 같은 사고를 막지 못한 것과 또 구조하지 못한 것은 국가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이런 언급 이후에도 대형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세월호 참사로 304명이 목숨을 잃은 지 4년 만에 정부 주관으로 영결ㆍ추도식이 열렸다. 지난 16일 열린 영결ㆍ추도식에는 유가족과 이낙연 국무총리 등 안산시 추산 1만여 명이 모였다. 정부는 세월호 참사가 대한민국의 치부를 적나라하게 드러냈다며, 참사의 진실을 완전히 규명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월호 참사는 우리 사회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은 안전 불안, 정부 당국의 구조ㆍ재난대응 무능, 국가 최고 리더십의 허울을 드러낸 인재였다.

사고가 난 지 4년이라는 적지 않은 시간이 흐른 지금, 우리는 얼마나 달라졌나 묻지 않을 수 없다. 300여 명의 생때같은 목숨이 차가운 물 속으로 가라앉는 것을 속수무책으로 지켜봐야 했다. ‘안전한 대한민국’은 또 하나의 구호에 지나지 않게 될 공산이 커지고 있지나 않은가. 정부의 구조 능력, 재난대응 체계는 나아졌나. 여전히 의문이 남는다.

어른들의 구조를 철석같이 믿고 기다리다가 죽어간 아이들을 잊지 말자. 우리는 어른들의 무책임으로 차가운 바닷속에서 구조를 기다리다가 죽음을 맞이한 학생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안전은 신호를 지키고 안전띠를 매는 등 작은 실천을 통해 확보된다. 구호와 캠페인을 아무리 소리쳐도 실천하지 않으면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 모든 국민이 생활 속에서 안전을 실천할 때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또 각 기관의 안전관리자가 각자 맡은 소임을 철저히 이행할 때 대형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국민 각자 맡은 직분에서 안전을 철저히 실행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