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21 (토)
‘댓글정국’… 지방선거 ‘안갯속’
‘댓글정국’… 지방선거 ‘안갯속’
  • 이대형 <서울 정치부>
  • 승인 2018.04.16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지사 후보직 사퇴 촉구

추미애 “엄정한 수사 필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댓글 조작’을 한 민주당 권리 당원과 수백 차례 문자를 주고받았다는 연루 ‘의혹’에 여야 정치권에 파문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김 의원의 경남지사 후보직 사퇴까지 촉구하는 등 후폭풍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김 의원은 16일 기자회견을 여는 등 적극 해명에 나섰다.

 ◇김경수 해명

 16일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은 자신의 연루 의혹이 제기된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 “(경찰에 적발된) ‘드루킹’에게서 일본 오사카 총영사를 추천받아 청와대에 전달했지만, 청와대에서 어렵다는 연락을 받아 이를 전해줬다”며 “이후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반 협박성 발언을 들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한 후 기자들을 만나 자신과 ‘드루킹’의 관계 및 이번 사건의 개요에 관해 설명했다

 ◇드루킹은 누구

 친 여권 성향인 드루킹의 정체를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전형적 정치브로커’라는 해석부터 ‘음모론자’라는 지적까지 다양한 주장이 제기된다.

 정치권에 따르면 김씨는 2000년대 초반 ‘뽀띠’라는 필명으로 활동을 시작한 인터넷 논객이다. 당시 김씨 친노(친노무현) 성향의 웹사이트인 ‘서프라이즈’를 통해 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가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것은 2006년 네이버에 ‘뽀띠의 자료창고’라는 블로그를 만들면서부터다. 김씨는 지난 2009년엔 필명을 온라인 게임 ‘월드 오블 워크래프트(WOW)’의 캐릭터명을 활용한 드루킹으로 바꿔 활동을 이어갔다.

 이후 김씨는 인터넷에서 여러 정치이슈를 예측해내면서 친노성향 누리꾼 사이에서 이목을 끌기 시작했다. 실제 김씨는 2009~2010년 네이버가 인증하는 파워블로거로 선정되기도 했다. 김씨는 2014년에는 경제민주화를 위한 소액주주운동을 주장하는 공진모를 구성해 활동하기도 했다. 이 모임의 회원은 약 2천50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경수 의원과 김모씨가 메시지를 주고받은 기간은 지난해 대통령 선거전인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인 것으로 밝혀졌다.

 ◇경남지사 소용돌이에 빠져

 민주당은 경남지사에 출마한 김 의원의 선거 판세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해 친문 의원들과 지방선거 후보자들까지 발벗고 나서 김 의원에 대한 공세 차단에 총력 대응하는 등 소용돌이속에 빠진 모습이다.

 추미애 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마치 물 만난 듯 하는 야당의 저질공세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김경수 의원과 연락했다는 이유로 정권 책임인 양 호도하는 저급한 정치공세에 강력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김경수 의원의 실명이 유출된 경위, 왜곡과정을 보도한 언론사에 분명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또 진상조사단 구성을 의결했다. 이번 일로 실추된 민주당원의 명예회복을 위해 철저한 조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댓글조작 사건의 수사의뢰는 민주당이 한 것”이라며 “드루킹 사건은 건전한 여론형성을 저해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반민주적 행태다. 드루킹을 중심으로 한 여론조작 세력의 동기를 밝혀내야 하고, 유령 출판사에 대한 자금출처 수사는 물론 같이 참여한 세력에 대해서도 엄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댓글조작으로 구속된 김모(필명 드루킹) 씨 등 2명에 대해 해당행위로 제명을 의결했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김 의원은 본인이 떳떳하다면 도지사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 후보직과 국회의원직까지 모두 사퇴하고 검찰에 자발적으로 출석해 수사에 협조하기를 바란다”면서 “댓글 여론조작 사건 연루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사실 자체가 이미 도지사 후보 자격을 상실했다고 볼 수 있다”며 김 의원의 도지사 후보직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대표는 특검 도입도 주장했다.

 유 대표는 “이 문제는 문 대통령과 민주당이 이명박ㆍ박근혜 정권의 댓글 사건에 대해 했던 것과 똑같이 철저하게 수사해서 모든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는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 연루된 만큼 우선 검찰이 최대한 신속하게 수사해서 결과를 발표하고 의혹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특검으로 하여금 수사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는 김 의원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전부 공개할 것을 촉구하고, 국정조사나 검찰수사 등을 직접 요구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권은희 의원을 팀장으로 댓글조작 대응 TF(태스크포스)팀을 구성했다.

 민주평화당은 대검찰청을 찾아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민평당은 “민주당이 이번 사건의 피해자일지 모르나 대선과정뿐만 아니라 이후의 댓글조작과 관련돼 있다는 여러 정황이 있다”며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특별검사에 의한 수사를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김태호 전 지사 반사이익 있을까

경남을 비롯해 부산ㆍ울산지역은 김경수 의원의 ‘댓글 여론 조작’ 연루 의혹과 ‘김기식 금감원장 사태’로 인해 민주당에 상당한 악재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김태호 전 지사에게는 반사이익마저 점쳐지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동안 지지율 차이로 고전을 면치 못하던 자유한국당의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해볼만 하다”는 반응을 보이는 곳이 늘어가고 있는 양상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김태호 전 경남지사는 운이 아주 좋은 것 같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고공 행진을 이어오던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주요 여론조사에서 다소 하락해 60% 중후반대로 주저앉는 모습을 보였으며 김경수 의원 댓글의혹 사건이 반영될 이번주 중후반 여론조사 결과가 얼마나 출렁거릴 것인지도 정치권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