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32 (금)
“댓글조작 사실무근… 응분의 책임 묻겠다”
“댓글조작 사실무근… 응분의 책임 묻겠다”
  • 경남매일
  • 승인 2018.04.1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와 관련해 사실이 전혀 아닌 내용이 무책임하게 보도된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습니다.”

 민주당 김경수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이 인터넷 댓글 여론조작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과 관련,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경찰은 앞서 인터넷 댓글 여론조작을 시도하다 적발된 3명이 민주당 당원이라고 밝혔다.

 이후 일부 언론에서는 이 가운데 한 명이 김 의원과 연락을 주고 받았다면서 김 의원이 이번 사안과 연관돼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문제가 된 당원이) 자발적으로 돕겠다고 하더니 뒤늦게 무리한 대가를 요구했다”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반감을 품고 불법적 ‘매크로’를 사용해 악의적으로 정부를 비난한 것이 사태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심각한 불법행위의 진상을 파헤쳐야 할 시점에, 사건과 무관한 저에 대해 허위 내용이 흘러나오고 충분한 확인 없이 보도가 되는 것은 대단한 명예훼손”이라며 “특히 (문제 당원과) ‘수백 건의 문자를 주고받았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른 악의적 보도이므로 강력한 법적 대응을 취하겠다”고 밝혔다.

 ◇ 김경수 댓글조작 의혹 각 당 반응

 김경수 민주당 의원은 댓글조작 의혹보도에 대해 지난 14일 밤 입장을 밝혔다. 15일 각 당은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은 “근거 없는 마녀사냥”이라며 김 의원을 적극 옹호하는 반면 한국당과 평화당 등 야당은 거센 공세를 펼치면서 민주당과 김 의원을 압박하고 있다. 다음은 각 당의 입장이다.

민주, 근거 없는 마녀사냥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

 “명확한 근거나 증거 없이 마녀사냥 하듯 몰아가는 행태는 구악으로, 마땅히 사라져야 한다.”

 15일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 김경수 의원이 민주당 당원 댓글 여론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야당의 공세에 대해 이같이 대응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댓글 사건과 관련해 김 의원이 마치 배후인 것처럼 호도하는 정치권과 언론 보도의 행태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대통령 선거 기간 중 수백, 수천의 사람들이 캠프를 오가며 이른바 핵심 인물한테는 불나방처럼 모이는 것이 당연지사다. 그 중에는 의도를 갖고 접근하는 사람도 있으며 이번 사건 역시 그런 경우”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부 야당과 특정 언론이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피의자들의 일방적인 주장과 출처 불명의 수사정보를 짜깁기해 마타도어를 하는 것은 심각한 마녀사냥”이라며 “근거도 없는 확인되지 않는 정보를 어떻게 언론사가 입수해서 보도하게 됐는지, 이 과정에 수사 당국이 연루되어 있다면 이는 묵과할 수 없는 문제이며 김 의원은 피의자 신분도 아니기 때문에 정보 유출 문제는 범죄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찰은 인터넷 댓글로 여론조작을 시도하다 적발된 3명이 민주당 당원이라고 밝혔다. 이후 일부 언론은 전날 이 중 한 명이 김 의원과 연락을 주고 받았다면서 김 의원이 이번 사안과 연관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한국, 특검 요청 집중공세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

 자유한국당은 15일 김경수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사건의 ‘몸통’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전날 밤 논평에 이어 이날 오전에도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김 의원이 댓글 여론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한 언론의 보도를 지적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장 대변인은 “의혹의 정점에 대통령의 최측근이 자리하고 있다. 청와대가 아무리 부인해도 국민 정서상 이제 정권 차원의 게이트가 돼 버렸다”고 규정했다.

 그는 “김 의원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조금이라도 사실로 드러난다면 문재인 정권의 도덕성은 치명상을 입게 될 것”이라며 “김 의원인지 그 윗선인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범죄의 몸통을 밝혀내는 게 사태 해결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사람을 보고 수사하지 않겠다’며 댓글 사건을 정 조준해 섬뜩한 칼을 휘둘렀던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선 어떻게 수사할지 지켜볼 것”이라며 “검찰은 강제수사로 전환하고 민주당과 김 의원은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원내지도부는 김 의원의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김영우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민주당 댓글공작 진상조사단’을 꾸릴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평화, 댓글 수사 협력해야

장정숙 평화당 대변인.

 “김경수 의원은 숨김없이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라.”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15일 논평을 내고 “김 의원은 한 치의 거짓말이 정권을 파국으로 이끌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강 건너 불구경하는 태도를 버리고 진상규명에 적극 나서라”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우를 범하지 말고, 관련자들이 당내에서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소상히 밝혀 다시는 이런 행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많은 국민이 인터넷 포털을 통해 뉴스를 읽고 있는 현실에서 댓글조작은 국민여론을 호도해 나라를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심각한 범죄”라며 “당국은 이 사건 진상을 밝혀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전날 김 의원이 연루 의혹을 강력히 부인한 것을 가리켜 “저도 김 의원의 견해와 같다”며 “제 경험으로는 현직 대통령의 최측근은 어떤 경우에도 이런 식의 거짓말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박 의원은 또 “검찰이 철저하게 수사하면 혐의사실이 밝혀질 것”이라며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만이 길이다. 만에 하나 김 의원이 관련 있다면 책임을 혹독하게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6ㆍ13지방선거 특별취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