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33 (목)
창원 소방본부 통합 추진 다시 나서야
창원 소방본부 통합 추진 다시 나서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04.10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에 있는 경남소방본부와 창원소방본부를 통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또 나왔다. 지금까지 소방본부의 지휘체계가 경남과 창원으로 이원화돼 대형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려웠고 인접지역 재난발생 때 협조가 잘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출동 지연과 보고 누락ㆍ지연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박해영(창원2) 의원은 10일 제353회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경남소방본부와 창원소방본부 통합 필요성에 대해 질의하면서 해묵은 문제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박 의원은 소방본부가 분리 운영되면서 인건비와 기관운영비, 노후 소방장비 교체 등으로 인력ㆍ장비의 효율성 저하와 중복성 예산 낭비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2015년부터 정부로부터 지원받던 연간 300억 원의 소방재정보전금이 중단돼 해마다 수백억 원의 시비 부담이 따른다고 언급했다. 박 의원은 지휘계통에 혼란이 있어 대형 화재사고 대처가 힘들다고 덧붙였다.

 한경호 지사 권한대행도 지휘체계 일원화에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 한 대행은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해야 하는 문제점과 창원시에서 소방본부 통합에 부정적 입장이 있다는 걸 지적했다. 하지만 한 대행은 중앙정부에 관련 법 개정을 건의해 광역소방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혀 통합에 힘을 실었다. 경남도는 지난 2014년 경남-창원 소방본부 통합을 정부에 건의했다. 통합의 필요성은 알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아직까지 분리 운영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옛 창원ㆍ마산ㆍ진해시가 합쳐진 통합창원시가 출범하면서 경남소방본부에서 분리된 창원소방본부가 다시 경남소방본부와 통합돼 효과적인 재난대응체계를 갖춰야 한다. 그래야 예산 낭비를 줄이고 대형화재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