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26 (금)
김해시, 투명한 아파트 관리문화 유도
김해시, 투명한 아파트 관리문화 유도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8.04.09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리실태 전반 검검 완료

과태료 등 372건 행정처분

 김해시는 아파트를 둘러싼 각종 사건과 관리업무의 전문성 부족 및 입주민의 이해 충돌에 따른 민원이 끊이지 않자 투명한 아파트 관리문화 정착을 유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1월부터 공동주택관리과 내에 감사팀을 신설해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관리실태 점검을 하고 있다.

 김해시는 지난해 공동주택 30개 단지에 대해 공사ㆍ용역 등의 사업자 선정 과정과 관리비 집행 및 회계처리 등 공동주택 관리실태 전반을 점검해 과태료 11건, 수사의뢰 4건 등을 포함, 총 372건에 대해 행정처분을 했다.

 올해 1분기 점검은 지난 1월 22일부터 지난달 28일까지 공동주택 7개 단지를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해 주의조치 76건, 시정명령 27건, 과태료 부과 5건 등 총 108건에 대해 행정처분 했다.

 시는 현지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시정조치 했으며, 아파트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단순 실수 등은 주의나 시정명령을 통해 관련 지침 등을 준수토록 지도했다.

 이번에 신설된 감사팀은 이전 점검 이후 관련법령 위반 사항에 대해 행정처분하고 입주자 등에게 알리는 것에만 초점을 뒀다면, 감사팀 신설 이후에는 위반 사례를(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 직원에 지적사항 브리핑) 반복하지 않도록 해당 단지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 직원 참석 하에 지적사항을 브리핑했다.

 또 질의응답을 통해 관리 업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지적사항 외에 타 아파트 관리의 우수사례를 전파해 관리비 절감방안을 교육하는 등 처벌이 목적이 아닌 예방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

 김해시는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150개 단지 5개년 감사 계획에 따라 올해 2분기에도 8개 단지를 대상으로 관리실태를 점검할 계획이며 지역 내 공동주택이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되도록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