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11 (토)
‘마중물’을 읽고
‘마중물’을 읽고
  • 은종
  • 승인 2018.04.01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은종 시인

 미국 아마즈나 사막에 이런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사막의 펌프

 ‘뜨겁고 메마른 사막, 그 중간쯤에 물 펌프가 하나 있다. 갈증에 시달리던 사막의 여행자가 달려와 물을 푸려다가 펌프 손잡이에 달린 깡통을 발견한다. 깡통 안에는 편지가 담겨 있다. 이 펌프에 물을 붓고 펌프질만 하면 물은 틀림없이 나옵니다. 이 펌프 옆의 흰 바위 밑에는 큰 병에 물이 가득 담겨져 모래에 파묻혀 있습니다. 햇볕에 증발하지 않도록 마개로 잘 막았지요. 그 병을 꺼내어 펌프에 부으십시오. 만약에 그 물을 먼저 마시면 물은 반드시 모자랍니다. 그 물을 펌프에 다 붓고 펌프질을 하십시오. 제 말을 믿으세요. 틀림없이 물은 언제든지 나와서 당신이 필요한 만큼 충분히 쓸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물을 다 쓴 후에는 그 병에 다시 물을 가득 채워서 마개를 꼭 막아 처음 있던 대로 모래 속에 묻어 두십시오. 당신 뒤에 오는 사람을 위해서 말입니다.

 추신: 병의 물을 먼저 마셔버리면 안 됩니다. 부디 제 말을 믿으세요.’

 중소기업 사장이었던 아버지가 의식을 잃은 채, 쓰러짐으로써 그의 아들인 류신이 해야 할 일은 아버지의 노트북에 저장된 중요한 개발 프로젝트를 열기 위해 암호를 푸는 일이다. 그래서 평소 아버지와 교류했었던 사람들, 취미, 물건 등 관련된 것들을 찾아 헤매지만, 암호는 쉽게 풀리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다.

 마침내 암호를 풀게 되지만 정작 길은 거기에 없었다. 이제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어떻게 하면 회사를 살릴까 고민하던 차, 아버지가 저장해 둔 잠언들을 풀어가며 삶에 적용하기 시작한다. 바로 가까운 동료들을 신뢰하는 마인드를 펼쳐나간다. 그 결과 개발 프로젝트를 국제기구로부터 인정받게 되고 사람들을 신뢰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교훈들을 얻는다. 암호 1단계를 어렵사리 풀고 제2의 관문인 암호 2단계의 문제는 이러하다.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물은 ( )이다.’ 여기에 대한 힌트로는 두 사람이 길을 갈 때 한 사람만 홀로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물을 마셨지만, 결국 온 세상 사람들이 모두 그 물을 마시게 됐다.

 답은 마중물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마중물은 더 깊은 샘물을 끌어 올리기 위해 먼저 붓는 물을 말한다. 그 약속을 믿고 이행하는 자만이 사막에서 갈증을 해소할 수 있게 되고 원하는 양 만큼의 물을 마실 수 있다는 것이다.

 신뢰는 우리의 삶 속에서 자신감을 가지도록 만드는 덕목이기도 하다. 자녀와의 관계, 부부간에도 신뢰는 윤리를 뛰어넘어 생명력,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신뢰는 공동체를 살리는 길이며 약속은 신뢰에서 시작된다. 나의 이익을 위해서라도 다른 사람을 신뢰해야 한다는 이 역설적인 표현이 많은 생각을 하게끔 한다. 회사가 무너져가고 이직하는 사원들이 속출하고 경쟁사에서 끊임없이 도전해 오는 상황에서 살아남는 길은 바로 자기 곁에 있는 상대를 신뢰하는 것이라고 피력하고 있다.

 아버지인 류장의 인생관은 자기 아들을 가장 사랑하면서도 대화의 물꼬가 트일 때까지 나름대로 노력했는데 그 내용을 일기장에 담아 놓았다. 아들은 늦게나마 그 일기장을 펼쳐보면서 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애틋한 정을 느끼게 된다.

 평소 아버지에 대한 감정이 닫혀 있었지만 이제 아버지가 쓰러지자 회사를 다시 일으켜야 한다는 강한 의지가 생겨 지인들을 만나 도움을 요청한다. 아버지의 일을 대신하면서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아들 류신은 그때부터 세상이 얼마나 치열한 현장인가를 깨닫게 되고 그럴수록 아버지의 존재에 대한 절박한 심정을 갖게 된다. 그렇다면 왜 아버지는 평소 아들에게 쉬운 길을 가르치지 않았을까? 그것은 물고기를 입에 넣어주는 삶의 방식보다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야 하는 아버지의 교육방식이었으리라.

 오늘을 사는 젊은이들에게 많은 도전을 주는 내용이다. 뭐든 쉽고 빠르게 일들을 획득하고자 하는 그 손에 물고기가 아닌 낚싯대를 쥐게 해주는 교육철학은 냉정한 듯 보여도 삶을 터득하면서 지혜롭게 사는 법을 가르치는 길이다. 인생은 도전하면서 나름대로 희열과 보람을 느끼고 가치를 새기는 것이다.

 마중물 정신은 지금 당장 눈앞에 보이는 달콤함에 현혹되는 게 아닌 인내, 기다림, 양보, 그리고 신뢰라는 중요한 메시지가 담겨있어 보다 인간다워지는 삶으로 안내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