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3:54 (목)
지방선거 출마자 출판기념회 모금 ‘민폐’
지방선거 출마자 출판기념회 모금 ‘민폐’
  • 한용 기자
  • 승인 2018.03.19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서 40여 차례 열려

유권자ㆍ업체, “책값 부담”

 6ㆍ13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이 출판기념회를 빌미 삼아 벌인 편법모금이 ‘민폐’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19일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와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와 관련, 도내에서만 40여 차례 정도의 출판기념회가 열린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집계는 4년 전 6차 지방선거에 비해 소폭 늘어난 수치다.

 실제 이번 지방선거를 앞둔 출판기념회는 도지사 출마자 3차례를 비롯, 교육감 출마자 4차례, 시장ㆍ군수 출마자 25차례를 포함해 도ㆍ시의원 출마예정자들까지 지난 몇 달간 지속됐다.

 실정이 이렇다 보니 한 주에 2∼3건의 출판기념회가 잇따라 열릴 때도 있어 ‘겹치기 출연’을 해야 하는 일부 유권자들은 ‘책값’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호소하기도 했다.

 지방선거 입후보 예정자들의 출판기념회가 이처럼 계속 열린 것은 정치인들에게 출판기념회는 여러 측면에서 매력이 많기 때문이다.

 정치인들이 얼굴을 알리고 지지세를 모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인데다 실제 선거를 치를 ‘실탄’을 마련하는 이벤트로는 그만이라는 것.

 최근 도내에서 열린 주요 후보들의 출판기념회에는 많은 경우 수천 명이 참석, 지지세를 과시했다. 또 행사장 입구에선 참석자들이 줄지어 책을 사면서 얼마가 들었는지 알 수 없는 ‘봉투’를 전달하는 모습을 예외 없이 볼 수 있었다.

 봉투 속에 든 정확한 금액은 낸 사람과 후보 측만 알 수 있는 구조다. 대체로 책정가 보다 훨씬 많은 돈이 들어있는 경우가 다반사다.

 봉투를 전달하면서 거스름돈을 받는 경우는 찾기 어렵고, 신용카드도 아예 받지 않는다.

 후보와 연관 있는 동문회, 산악회 등 각종 모임은 물론 관급사업 의존도가 높은 지역건설업체 등도 ‘보험’ 성격으로 책값보다 훨씬 많은 돈을 넣은 봉투를 주고 간다는 것이 공공연한 비밀이다.

 책 내용 역시 후보 예정자의 인생행로와 철학, 정견 등을 충실하게 수록한 경우도 없지 않지만 짜깁기에 의존하거나 출판사가 짧은 시간에 후보 예정자를 대신해서 급조된 경우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한편, 출판기념회는 선관위에 신고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선관위도 도지사, 시장ㆍ군수, 광역의원, 기초의원별 출판기념회를 정확하게 알기 힘들다.

 지난 2004년 정치자금법 개정 이후 기업 후원이 금지되고 후원금 액수가 제한되면서 정치자금을 모금하기 위한 편법으로 출판기념회 또는 북콘서트가 유행처럼 번졌다는 것이 정가의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