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6 (금)
나이아신과 식사
나이아신과 식사
  • 임미경
  • 승인 2018.02.20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미경 박사 약선디자이너 푸드BTN ‘똑똑한 한끼’ 진행

 나이아신(Niacin)은 산, 알칼리 열, 광선에 안전하다. 주요 체내 생리 기능은 리보플라빈과 마찬가지로 당질, 지질, 단백질의 산화 과정에서 보조효소로서 촉매작용을 한다. 펠라그라는 나이아신 결핍증에서 비롯되며, 심할 경우 신경 장애를 초래해 사망하게 된다.

 나이아신의 전구체는 트립토판이며, 함량의 표시 단위는 중량 나이아신 60㎎이 1㎎의 트립토판으로 전환되는 비율로 표시한다. 이때 리보플라빈과 비타민 B6가 전환하는 과정에서 조효소의 역할을 한다.

 나이아신과 트립토판의 결핍으로 인해 펠라그라 증상이 나타난다. 이 증상은 주로 동물성 식품의 섭취 부족과 옥수수가 주식인 러시아, 남미, 이집트인들에게서 펠라그라 증상이 나타난다.

 그 원인은 옥수수 속에 함유된 나이아신 함량이 체내에서 요구하는 양보다 낮기 때문이다. 또한 옥수수 단백질의 제한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합성 되지는 나이아신의 양이 매우 소량이기 때문이다. 펠라그라 증상으로는 피부염, 설사, 우울증, 사망 등의 임상이 나타난다.

 나이아신은 대부분 소장 상부에서 흡수되고 심장병 환자에게는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나이아신을 하루 1.5~3g 정도 섭취하면 저밀도 지방단백(LDLㆍlow density lipoprotein)의 수치는 저하된다. 그러나 고밀도 지방단백(HDLㆍhigh density lipoprotein)의 수치는 증가한다.

 나이아신의 급원 식품은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된 단백질 식품이다. 주로 과일, 채소, 곡류에는 적게 함유돼 있다. 권장량은 에너지 섭취량에 비례해 증가한다. 한국인 성인 남자의 권장량은 16㎎ NE, 성인 여자는 14㎎ NE이다.

 ※NE(Niacin Equivalent : 나이아신 등가물, 식품 중의 나이아신 함량과 나이아신 섭취량을 나타낸 것. 전구체 트립토판 함량 포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