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14 (금)
경남 어두운 경제터널 ‘빛’ 안 보여
경남 어두운 경제터널 ‘빛’ 안 보여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02.19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ㆍ기계산업 장기 불황에 GM 창원공장 철수땐 치명타 협력사, 정부ㆍGM 협상촉구

 조선 및 기계산업의 장기 불황에다 GM 창원공장의 철수설 등 구조조정이 현실화될 경우 경남 경제가 직격탄을 맞게 된다.

 이와 관련,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선언 이후 국내 철수설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경남도가 한국GM 창원공장 및 협력사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등 비상이 걸렸다.

 또 GM 창원공장 협력업체들은 정부-GM 간 협상을 촉구하는 등 지역경제 회생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조선, 기계, 자동차 등 경남주력 산업붕괴는 부동산 가격폭락 등 지역 경제 전체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이로 인해 도내 창원, 김해, 거제 등 관련업계가 밀집된 지역은 상가 공실률이 증가하고 외식업계를 비롯해 서비스업종 전 분야가 직격탄을 맞았다.

 이같이 상황에다 GM 창원공장마저 폐쇄 또는 축소 등의 구조조정이 현실화될 경우 협력업체는 물론이고 경남경제는 치명타를 입게 돼 정부의 협조와 지원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한국GM 협력업체 관계자는 “지역 경제 회생을 위한 협상은 GM과 정부 간 문제”라며 “협력업체의 주장이 우선일 수는 없지만, 빨리 협상이 이뤄져 공장이 정상 가동하길 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 협조나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GM 창원공장이 축소될 경우 협력업체에는 ‘사형선고’나 마찬가지”라며 공장 축소는 폐쇄와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다.

 한 도민은 “삼성, 대우조선해양 등 대형조선사가 불황인 가운데 도내 성동 등 중견조선업계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없다”며 “GM 창원공장이 구조조정될 경우 경남의 주력산업은 장기 침체기에 빠져들게 된다”고 걱정했다.

 이와 관련, 경남도는 한국GM 창원공장 폐쇄 등에 따른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방안 마련과 함께 20일에는 경남도 노사민정협의회를 열어 경영계와 노동계, 전문가들과 함께 검토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경호 지사 권한대행은 “한국GM 창원공장의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고 정부와 채권은행단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라”고 지시했다. 또 “경제는 심리인데 아직 한국GM 창원공장에 대한 GM 본사나 정부의 입장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금융권 대출심사를 강화하면 멀쩡한 협력업체도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며 “이런 부분까지 관리해가면서 대응전략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경남발전연구원 관계자는 “GM창원공장은 3천200여 명을 고용, 1차 협력업체 36개를 비롯해 수많은 2∼3차 협력업체가 있어 경남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