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1:10 (목)
KAI, 올해 720명 뽑는다
KAI, 올해 720명 뽑는다
  • 박명권 기자
  • 승인 2018.02.19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최대’… 3천800억 투자 김 사장 “추가 채용 가능”
▲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19일 사천본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 채용 규모 등을 설명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올해 창립 이래 최대 규모인 700여 명을 채용하고 신규 투자금액도 역대 최대 규모인 3천800억 원으로 책정했다.

 김조원 KAI 사장은 19일 사천본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한국형전투기(KF-X) 개발 본격화와 함께 워라밸(일과 삶의 조화로운 균형) 확대를 통해 전체 구성원 4천100여 명의 15%인 720명을 올해 새롭게 채용한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1999년 회사 창립 이래 연간 최대 규모이며 지난해 350여 명보다 두 배나 확대됐다.

 김 사장은 “KF-X, 소형무장ㆍ민수헬기(LAHㆍLCH) 등 대형 개발사업이 본격화되면서 개발과 생산인력을 중심으로 신규 채용 요인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가적 과제인 일자리 창출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채용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며 “항공정비(MRO) 사업도 추진하게 됨에 따라 올해 목표 이상의 추가 채용도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미국 공군의 고등훈련기 교체사업(APT)과 관련해 그는 “이 사업은 냉정하게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사업은 KAI가 미국 록히드마틴사와 함께 보잉사 등 경쟁업체들과 수주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KAI는 록히드마틴사의 하청업체라고 그는 설명했다.

 이어 “미국 고등훈련기 수주 경쟁의 관건은 가격인데 록히드마틴사가 생산 원가를 낮추려고 우리에게 이윤을 포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사실상 포기해야 할 사업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항공ㆍ정비사업(MRO) 사업자 선정에 대해서는 “KAI는 당장에라도 항공정비사업을 벌일 수 있는 상태”라며 “하지만 공장 부지가 필요한 만큼 경남도와 사천시에서 현 KAI 제2공장 옆 용당 부지 조성에 우선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올해 안으로 항공정비 회사를 세우고 12월께 3억 원대의 항공기 초도정비에 나설 계획”이라고 자신했다.

 또 “현재 국토교통부에 만들어진 비행기 운항과 관련한 부서는 있지만, 비행기 제작과 항공정비 등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가 없으며 국내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전담부서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그는 “최근 열린 싱가포르 에어쇼에서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들로부터 훈련기ㆍ전투기ㆍ헬기 구매 상담을 벌여 호응을 얻었다”며 “조만간 국내 항공기 수출과 관련해 좋은 소식을 전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KAI는 지난해 10월 김 사장 취임 후 60여 개의 혁신과제를 도출해낸 뒤 조직 개편 등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끌어올렸다.

 ‘착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목표로 자유로운 휴가 사용, 초과 근무 축소 등을 통해 워라밸을 강화했다.

 임산부 대상 탄력 근무시간제도 확대했다.

 KAI는 올해 3천800억 원을 KF-X, LAHㆍLCH 개발 등에 신규 투자하기로 했다. 지난해 투자금액 1천758억 원보다 두 배가량 늘어난 규모다.

 KAI는 지난 14일 공시에서 올해 매출액 목표를 2조 4천734억 원으로 잡았다고 밝혔다. 지난해 매출액은 2조 387억 원이었다.

 올해 수주 목표는 2조 6천775억 원으로, 이 가운데 85%는 수출로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KAI 관계자는 “올해 말 수주잔고는 18조 원으로 전망된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신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