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1:04 (토)
화폭 속 해바라기, 삶을 일깨우다
화폭 속 해바라기, 삶을 일깨우다
  • 어태희 기자
  • 승인 2018.02.01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일부터 오는 28일까지 롯데스카이힐 김해CC 샬롯(Charlotte) 갤러리에서 진행될 `장미자 展` 전시장 모습.

롯데 김해CC 샬롯 갤러리

장미자 작가 작품 20여점

"사람과 자연 디딤돌 되길"

 작가는 작품을 통해 무언가를 만들기도 하지만 무언가를 담기도 한다. 그것은 사람이 될 수도 있고 사랑이 될 수도 있고 추억이 될 수도 있다. 장미자 작가는 자신의 화폭 속에 삶과 자연을 담았다.

 1일부터 오는 28일까지 롯데스카이힐 김해CC 샬롯(Charlotte) 갤러리에서 `장미자 展`이 펼쳐진다. 이번 전시는 샬롯 갤러리에서 진행되는 (사)한국미술협회 김해지부 회원 2018년 전시의 첫 시작점이다.

 장 작가는 이번 전시의 테마를 `자연`으로 삼았다. 장 작가 자신의 작품이 사람과 자연을 잇는 소통의 디딤돌이 되기를 소망하며 전시를 기획했다. 전시에는 작품 20여 점이 걸렸다. 장 작가의 작품은 생동감 있게 화폭을 뛰는 잉어를 담기도 했고 풀꽃이 만개한 숲의 흐린 미소를 담기도 했다. 자연 속에 서 있는 사람의 모습도 보인다. 개중에서도 해바라기를 모티브로 한 작품들이 눈에 띄었다.

▲ `사람의 삶을 닮은` 해바라기를 모티브로 한 장미자 작가 작품 `태양꽃`,

 장 작가 작품 중 유독 해바라기의 모습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해바라기의 모습이 사람의 삶과 닮았다고 얘기한다.

 "해바라기가 우리 인생하고 많이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씨앗을 뿌려서 싹이 나고, 점점 자라나 자신의 목표를 향해 늘 고개를 드높이고, 늙으면 다시 고개를 숙이는 그런 모습이요. 많이 닮았다는 생각을 해서 해바라기를 좋아하게 됐습니다."

 그는 `태양꽃`이라는 이름의 개인전도 여럿 열었다. 그림에 대한 열의가 현재진행형인 장 작가는 고개를 들고 태양을 올곧게 바라보는 8월의 해바라기다. 그는 미술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독학으로 등단해 30년을 꾸준히 붓을 잡아 온 베테랑이다.

▲ 장미자 작가.

 "그림은 어릴 때부터 늘 그려왔어요. 부모님은 내가 공무원이 되길 바랐죠. 그렇지만 늘 예술에 마음이 가 있었어요. 그 갈증에서 벗어날 수 없어 독학으로 공부해 서른 후반이 돼서야 작가로 등단할 수 있었습니다."

 장 작가에게 그림을 그리는 것은 `그리워하는 것`이다. 가보고 싶은 곳, 보고 싶은 것을 그리워하며 화폭에 담으면 그것은 추억으로 돌아온다.

 "그림은 그리워하면 꺼내 볼 수 있는 추억과 같아요. 그 풍경과 모습을 보이는 대로 넣되 나만의 느낌과 상상을 첨가하죠. 그래서 관람객들과 늘 대화하는 걸 좋아해요. 그때의 내 감성과 느낌을 얘기해주고, 관람객이 보는 제 그림은 무엇을 품고 있는지 늘 궁금하죠."

 장 작가는 전시를 열면 전시장에 늘 상주하지만 이번에는 힘들게 됐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시간이 되는 대로 전시회에 와서 대화하고 싶다"며 "많은 분들이 전시장에서 작품을 통해 휴식과 기쁨을 느끼고 가면 그만한 보람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