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44 (금)
남해읍 불법 주ㆍ정차 대책 서둘러라
남해읍 불법 주ㆍ정차 대책 서둘러라
  • 박성렬 제2 사회부 국장
  • 승인 2018.01.30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성렬 제2 사회부 국장

 살기 좋은 보물섬 남해군의 인구 5만여 명 중 약 4분의 1인 1만 7천여 명이 모여 사는 남해군의 중심지 남해읍이 불법 주ㆍ정차 차량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으나 당국은 외면하고 있어 군민들로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출ㆍ퇴근 시간대 남해읍 중앙사거리 주변과 읍 장날 재래시장 주변 간선도로변은 불법 주ㆍ정차 차량으로 인해 차량의 교행조차 불가능할 정도로 극심한 정체가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남해읍 중앙사거리 주변의 남해초등학교 일대는 학교 주변 주 간선도로가 ‘스쿨존’으로 지정돼 있어 잠깐의 주ㆍ정차도 허용되지 않는 구간이지만 아이들의 등ㆍ하교 시간에도 버젓이 도로 대부분에 불법 주ㆍ정차 차량이 이 구간을 점령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이 차량 사이사이를 비집고 아슬아슬하게 길을 건너는 상황인데도 당국의 지도ㆍ단속은 전무해 당국의 특별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남해군 행정과 경찰 등 관계 당국에서도 지속적인 교통안전 캠페인을 펼치고 불법 주ㆍ정차 특별단속 등을 통해 이 구간 일대에 만연한 불법 주ㆍ정차 문제를 해소하고 운전자의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이 같은 상황은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어 형식적인 단속에 그치고 있다는 군민들의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운전자들의 자발적인 인식 개선이 우선돼야 할 사항이지만 이 같은 현상을 방치하고 있는 것은 행정당국의 안일한 대응 때문이라는 지적도 끊이지 않고 있다.

 남해읍 지역 일각에서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불법 주ㆍ정차 CCTV를 설치해 놓고도 이를 이용한 단속이 느슨해 불법 주ㆍ정차를 사실상 방치 또는 방조하고 있다고도 지적한다.

 군 당국은 불법 주ㆍ정차 위반 차량에 대한 단속 카메라까지 탑재한 단속 차량을 활용한 단속도 하고 있지만 형식적인 단속과 다람쥐 쳇바퀴 돌 듯 하는 단속 업무로 인해 이마저도 무용지물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일부 주민들은 “단속 차량이 지나간 뒤 다시 한 블록을 돌아 주ㆍ정차 금지 구역에 다시 주차하면 그뿐”이라는 말까지 하는 실정으로 단속을 비웃고 있는 현실이다.

 주ㆍ정차가 아예 금지된 교차로 구간이나 중앙 사거리의 불법 주ㆍ정차 단속 카메라 바로 아래 사각지대에 버젓이 택시를 세워두고 영업을 일삼고 있는 몰상식한 행위도 이 같은 행정의 단속을 농락하는 한 사례로 지목되고 있기도 하다.

 단속 공무원의 단속 업무시간을 피해 횡행하는 불법 주ㆍ정차 차량들과 이들의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행정의 강력한 지도 단속이 필요하다는 주민들의 요구는 높아지는데 이에 대해서는 형식적인 단속으로 일관하는 남해군의 교통행정을 강하게 질타하고 있다.

 형식적인 캠페인이나 특별단속이라는 구호에 그칠 것이 아니라 주민들의 교통 인식을 개선하고 쾌적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행정의 의지를 보여줘야 할 필요가 있다.

 며칠 후에는 우리 고유의 명절인 설날을 맞아 각지에서 향우들이 고향 남해를 찾았을 때 질서 있고 편안한 주ㆍ정차로 선진 교통문화와 앞서가는 교통행정으로 군민과 향우들의 박수와 찬사를 받는 보물섬 남해군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