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7:22 (금)
가야사 복원사업에 대한 단상
가야사 복원사업에 대한 단상
  • 조상훈
  • 승인 2018.01.29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상훈 강산문화연구원 실장

 한국 고대사에서 가야제국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소외되고 잊혀진 ‘미지의 왕국’, ‘신비의 왕국’ 등으로 인식돼온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최근 발굴 조사된 다양한 유적과 유물을 통해서 보면, 가야의 역사ㆍ문화는 삼국의 여러 국가와 비교해 볼 때 결코 뒤처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영ㆍ호남의 광범위한 지역을 아우른 고대국가로 발전했음이 밝혀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100대 국정과제에 ‘가야사 복원사업’을 포함시켰다. 그 이후, 문화재청과 가야시대 유적을 보유한 영ㆍ호남 5개 광역시ㆍ도, 22개 시ㆍ군은 각 지자체와 단체장마다 특별법을 제정코자 했다.

 이를 통해 가야문화권의 체계적인 정비를 위한 관광인프라 구축과 가야문화권의 역사를 재조명하기 위해 가야사 T/F를 구성하고 학계와 전문가 등 민간자문단을 운영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최근 각종 학회와 세미나에서 시민과의 질의응답을 통해서 보면, 문화재에 대한 국민적 관심 또한 그 어느 때 보다 한층 더 깊이 있고 성숙해졌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발맞춰 경남도는 가야사의 조사연구 및 정비복원에 대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도는 중요 가야유적에 대한 국가지정 문화재 승격,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 유치, 함안 아라가야 파크 조성, 김해 가야의 땅 조성, 하동 김수로왕 행차길 복원, 합천 다라국 역사테마파크 등 각 지역별 가야 문화 자원을 관광콘텐츠로 개발한다고 한다.

 이를 위한 사업 목표는 오는 2037년까지 국비 6천570억 원, 도비 1천925억 원, 시ㆍ군비 2천231억 원 등 모두 1조 72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필자 또한 문화재와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고 있으므로, 각 시ㆍ군의 문화재 담당 학예사와 일련의 가야사 복원과 관련된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약간의 부작용과 함께 우려되는 목소리 또한 빈번히 듣게 됐는데, 대략 다음의 세 가지 점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

 첫째, 국민의 세금으로 투입된 국가 예산인데, 지자체의 경쟁적인 전시성 사업과 과열 양상에 따른 혈세 낭비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둘째, 가야사의 과장이나 왜곡, 그리고 성급하고 무리한 유적 발굴 정비에 따른 문화유산의 훼손이 예상된다.

 셋째, 가야사의 복원사업에 매몰돼 지역에 산재한 각종 문화재 즉, 도지정ㆍ시기념물ㆍ유형문화재 등 문화재의 관심과 보호의 대상에서 소홀히 취급될 수 있다.

 가야사의 복원과 연구 활성화는 하루아침에 이뤄질 수 없다. 학계와 관련 전문가가 긴밀히 소통해 가야사의 재정립과 가야문화의 복원ㆍ정비에 머리를 맞대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우리 김해시 또한 가야문화권지원 특별법을 추진하고 있는데, 오는 4월에 가야역사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언론에 의하면, 봉황동 유적지 확대 정비사업 20억 원, 예안리고분군 정비사업 11억 원, 대성동고분군 정비사업 4억 원, 분산성 역사문화경관 조성 5억 원, 구지봉 역사문화경관 조성 3억 원, 허황후 신행길(시집온길) 관광상품 개발 3억 원 등 중ㆍ장기 사업에 관한 로드맵을 구상하고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 시에서 추진하는 가야사의 복원 사업이 원활히 진척되길 바라며, 필자가 앞에서 우려한 세 가지를 유념해 조화롭게 진행된다면, 균형감각 있는 유적 보존과 정비에 있어 타 시ㆍ도의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