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3:43 (금)
도 산하기관장 적격 여부 도민이 판단해야
도 산하기관장 적격 여부 도민이 판단해야
  • 박재근 대기자ㆍ칼럼니스트
  • 승인 2018.01.21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경남도 출자출연기관에는 묘한 소문이 돌았다. 경남도의 관련 국장 등이 기관을 방문, 사장 또는 원장을 면담한 후의 일이다. 이때부터 도내 출자출연기관에는 흉흉한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그 후 출자출연기관마다 사퇴 파동에 휩쓸렸다. 이후 수면으로 가라앉은 사퇴 파동이 다시 불거져 논란이다.

 엊그제 발령된 도청 K모 국장이 2곳의 관련 출자출연기관장에 대해 사퇴(?) 시그널을 보냈지만, 앞서 미련도 없는 듯 사퇴한 기관장들과는 달랐다. 예사롭지 않은 조짐은 꿀릴 게 없는데 ‘내가, 왜 사표를’이란 반향(反響)에서였다. 이 때문인지, 관련 단체는 물론 곳곳에서 진위와 상관없이 야릇한 루머까지 더해지면서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이런 분위기는 정권 또는 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일반화된 풍경이다. 그렇다고 코드인사만을 탓할 수도 없다. 문제는 코드인사 자체가 나쁜 게 아니라 비전문가 낙점 또는 논공행상식의 파티일 경우 능력과 시스템은커녕, 완장 차고 거들먹거리거나 민(民)의 여망과 시대적 소명을 담아내지 못하는 것에 있다. 이 같은 코드인사를 위한 정지작업의 단초는 아닐지라도 불행하게도 경남FC의 논란은 예사롭지가 않다. 지난해 8월 17일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이 취임한 후, 산하 출자출연기관장에 대한 사퇴종용설이 나돌아 출자출연기관장의 처신이 기침도 크게 하지 않을 정도였다는 점은 익히 드러난 사실이다.

 이 때문에 경남지사 부재중, 권한대행의 전횡이란 게 ‘설’이라 해도 그 어른거림이 경남도정 운영과는 다소 배치된다고 할 수 있고 전 지사가 임명한 출자출연기관장의 사퇴 후, 각 기관마다 권한대행체제로 운영 중인 것도 좋은 모양새는 아니다. 물론, 오는 6ㆍ13 지방선거로 경남지사가 선출되면 새로운 산하기관장이 임명되겠지만, 앞서 기관장 사퇴종용설과 또 다른 논란이 불거졌다는 것이 옳지만은 않다.

 대표경질을 위한 경남FC 표적감사설과 신설키로 한 사무국장 특정인 추천설 등이 제기되는 등 논란에서 여러 사람이 자유롭지만은 않다. 하지만 이에 발끈해 도정책임자인 한 대행이 직접 해명한 처신은 성급했다. 현실은 사실을 밝히는 간담회라도 지방선거를 앞둔 시기에 코드인사 논란으로 비화돼 도정 운영에 부담을 주고 지역사회 갈등과 정쟁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따라서 제기되는 ‘설’과 ‘의혹’이 사실이 아니고 실무적 차원에서의 업무적 성격이라면, 출자출연기관장에게 시그널을 보낸 관련 국장이 사실 여부를 공개하는 게 옳다. 논란과 관련 전임 지사가 임명, 코드가 맞지 않는다 해도 대처방법이 ‘갑’질이란 소릴 들어서야 쓰겠는가. 경남FC 대표 징계 등을 건의해도 2부 리그로 강등된 경남FC를 1부로 승격시킨 대표에 대한 포용과 조화의 리더십에서 답을 찾았어야 했다. 그래야만 ‘사퇴하고 말지 무슨 영광을’이라지만 누굴 향하는지가 뻔한 이곳저곳에서의 빈정거림도 없을 것이 아닌가. 경남FC 대표이사가 사퇴한 일련의 사태도 그렇지만 즉흥적인 업무 처리 등은 이해를 달리한다 해도 서두른다는 평도 있다.

 중국의 마오쩌둥은 문화대혁명 때 덩샤오핑을 주사파로 몰아 퇴출시킨 후 복권시키면서, 포용의 리더십인 공칠과삼(功七過三)을 주창했다. 덩샤오핑 또한 마오쩌둥에 대해 복수나 격하가 아닌 공적치하로 과거 역사를 매듭지었다. 이후 중국은 G2로 우뚝 섰다. 따라서 면담거절 후 사퇴파문에 대한 입막음용으로 비칠 일은 말았어야 했다. 지금 경남은 혼란스럽다. 그렇기에 권한대행의 리더십이 더 요구된다. 이 때문에 지사 선출 때까지, 또는 지방선거출마를 위해 공직을 떠날 때까지 안정적 도정운용에 우선하는 처신이 요구된다. 한 기관장은 “엉뚱한 데 눈이 팔려서야 되겠나. 일이라는 게 나중에 몰아서 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그때그때 해야 할 일이 있다”고 걱정했다. 튼실했던 모종이 꽃을 피우지 못한 채 시들거나 꽃을 피우고도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경우(묘이불수자유의부 수이불실자유의부(苗而不秀者有矣夫 秀而不實者有矣夫)를 감안, 일신(一身)의 귀동냥에 매달리는 사퇴압력 등 혼란스러운 논란은 이쯤에서 끝내고 네 편 내 편보다는 업무수행에 대한 공과에 우선하는 게 옳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