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21 (금)
사천시청 압수수색 사정한파 불어온다
사천시청 압수수색 사정한파 불어온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01.09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 시장 뇌물수수 혐의 포착 거제시 7급 공무원 조사 중 거창 공무원 직위 이용 논란
 경남에 부는 사정한파가 거세다. 사천과 거제시청의 압수수색에 이어 도내 타 시군에도 뇌물수수와 관련한 내사가 진행되는 등 6ㆍ13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기강이 도마에 올랐다.

 이와 관련, 특정업체의 건설사업 공모 선정에 따른 의혹을 제기, 탈락업체가 도내 A시를 상대로 수사기관에 고발하고 B시는 직원들의 일탈행위로 고발되는 등 도내 곳곳에서 각종 인허가 등 부당조치에 따른 특혜의혹이 제기되면서 사정한파가 휘몰아칠 조짐이다.

 9일 경남경찰은 송도근 사천시장의 집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경남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사천시장 집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송 시장의 뇌물수수 혐의를 포착, 관련 문서와 컴퓨터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시가 삼천포 하수종말처리장 개선사업과 하수도사업소 관로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송 시장이 뇌물을 수수한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관련 업체 두 곳 사무실 등에 대해서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송 시장은 즉각 보도자료를 내고 “언론을 통해 자신이 하수도 관련 업체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것이 기정사실화 된 것처럼 호도되고 있다”며 “자신은 업체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또 송 시장은 이번 사업과 관련해 공무원의 비위ㆍ비리 부분이 발각될 경우 직위를 막론하고 엄중하게 문책하라고 지시하고 이번 사건의 조사를 맡고 있는 경남지방청에도 진상규명을 위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이에 앞서 거제시청 일부 공무원들이 지역 전기시공업체로부터 정기적으로 뇌물을 받은 혐의를 포착해 시청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7급 공무원 1명을 체포해 조사 중이다.

 창원지검 통영지청 형사2부(부장검사 장성훈)는 지난 8일 거제시 도로과 및 하수처리과 등을 압수수색하고 도로과 직원 C씨(48ㆍ지방전기운영주사보) 를 뇌물수수 혐의로 체포했다. 검찰은 지역 내 한 전기시공업체 경리직원 횡령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공무원 로비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돈이 관급공사 수주나 각종 준공검사 시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보고 있다.

 현재 검찰은 뇌물공여 혐의로 체포한 또 다른 업체 관계자로부터 C씨를 비롯한 현직 공무원 여러 명에게 뇌물을 제공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체포된 C씨는 가로등 시설 등 클린도로 업무를 담당해 왔는데, 차명계좌를 통해 돈을 정기적으로 받아 온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뇌물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나머지 공무원들에 대해서도 소환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거창군 공무원들이 직위를 이용한 사익추구를 목적으로 하천부지 수천㎡를 점용 허가받은 것이 드러나 주민들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다. 지난해 5월께 거창군 가북면 해평리 일대 하천부지를 공무원 D씨가 3천300㎡, 또 다른 공무원 EㆍF씨가 각각 3천300㎡와 2천800㎡를 자신 또는 부인 등 명의로 점용허가 받았다. 또 건설업 G씨도 1천800㎡의 하천부지를 점용허가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점용목적이 용도가 분명하지 않은 ‘기타’로 돼 있는 것과 관련, 하천부지를 매각 때 소유권 우선을 주장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앞서 군청 산림과 공무원 H씨가 부인 명의의 산림에 임도개설과 산림작물생산단지 공모사업 등 사적인 이익을 위해 추진한 사실도 드러났다.

 이에 대해 경남도 감사관실은 “연말과 새해, 지방선거 등 공직기강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고 지적, “지방선거 때까지 관리ㆍ감독 등 강력한 복무단속에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