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50 (목)
겨울철 혈관 질병 ‘음식 예방’이 좋다
겨울철 혈관 질병 ‘음식 예방’이 좋다
  • 박철성 의학전문기자
  • 승인 2018.01.02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타민 풍부 냉이ㆍ씀바귀 등 채소 자주 챙겨 먹어야
사과 썰어 말려 섭취 토마토 심근경색에 탁월

 겨울철에는 무엇보다도 뇌졸중, 심장마비 등 혈관에 의한 질병이 많이 발생하고 또 심하면 이로 인해 사망하기에까지 이른다. 이러한 질병에 걸리기 전에 먼저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예방에는 무엇보다도 먼저 음식을 가려 섭취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선 비타민A와 D가 풍부한 냉이와 항산화작용과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 E가 많은 씀바귀 그리고 간 해독과 염증 등에 좋은 비타민 B₁, B₂와 눈에 좋은 베타카로틴과 해독작용이 뛰어난 쿠마린성분이 모두 들어가 있는 방풍나물 같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각종 채소들을 매끼 챙겨 먹도록 한다.

 사과는 그냥 먹는 것보다는 얇게 썰어서 햇볕에 잘 말렸다가 간식처럼 먹으면 좋다. 그렇게 하면 사과의 수분이 줄어들면서 단백질과 탄수화물, 무기질, 식이섬유가 늘어나면서 칼슘도 10배 이상 늘어난다. 그리고 비타민 B₁₂ 역시 12배 많아지고 당도도 높아져 먹기에 좋다.

 토마토 역시 피코펜의 성분이 있어 심근경색 예방에 아주 좋은 식품이다. 이외에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꽁치, 고등어, 참치 같은 생선류도 많이 먹으면 좋다. 거기에 지혈효과와 중금속해독 작용에 뛰어난 알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다시마와 미역, 모자반 등과 같은 해조류도 곁들여 먹으면 특히 생리를 하고 있는 여성들에게 아주 좋다. 또 치매와 뇌출혈을 예방해주는 성분의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는 호두와 땅콩 등도 매일 서너 알씩 먹어주면 좋다. 밥은 단백질과 철분, 인, 아연, 칼슘과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 B₁, B₂, B6와 엽산,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와 베타글루칸이라는 식이섬유가 많은 보리밥을 위주로 먹고 될 수 있는 한 백미는 피하는 것이 좋다.

 모든 음식은 소식으로 하면서 꼭꼭 씹어주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