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9:28 (화)
중국·동남아 경제성장의 그늘…"모래부족 현상·환경파괴"
중국·동남아 경제성장의 그늘…"모래부족 현상·환경파괴"
  • 연합뉴스
  • 승인 2018.01.0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댐 등 건설 탓…中 4년 채취 모래, 美 100년 소비량

    중국, 동남아 등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아시아 국가들이 모래 부족이라는 난관에 부닥쳤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건설용 모래 가격은 2004년 t당 5.65달러였으나, 2019년에는 t당 8.6달러로 뛰어오를 전망이다. 아시아에서 중국 다음으로 시멘트 생산량이 많은 베트남에서 최근 모래 가격은 50% 가까이 뛰어올랐다.

    모래 가격이 급등한 이유는 급속한 경제성장 가도를 달리는 아시아 국가에서 도로, 댐, 건물, 공항, 토지 매립 등 사회기반시설 건설에 쓰이는 모래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아시아 최대의 모래 소비국인 중국에서 지난 4년간 채취한 모래의 양은 미국이 지난 100년 동안 소비한 모래의 양과 맞먹는다.

    2019년이면 아시아 국가들은 한해 1천100만t의 모래를 소비할 것으로 보이며, 이 가운데 800만t 가까이 중국에서 쓰일 전망이다.

    모래 소비가 급증하면서 일부 국가에서는 모래 품귀 현상까지 벌어질 조짐을 보인다.

    베트남 건설부는 2020년에 자국의 모래가 고갈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자카르타 인근의 여러 섬이 불법 모래 채취로 사라졌다. 중국 최대의 담수호인 장시(江西)성 포양(파<番+阜>陽)호는 모래 준설로 수위가 크게 낮아졌다.

    캄보디아에서도 맹그로브 습지의 게 개체 수가 급감하고, 모래 준설로 바닥이 깊어진 곳에 바닷물이 침투하는 등 모래 채취로 인한 환경 파괴의 몸살을 심하게 앓고 있다.

    중앙아시아, 중동, 남아시아, 아프리카 등으로 인프라 투자와 경제 협력을 확대하는 중국의 야심 찬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도 모래 부족으로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다.

    이에 각국은 부랴부랴 대책 마련에 나서 캄보디아는 지난해 7월 모든 모래 수출을 중단했다. 인도네시아와 베트남도 모래 수출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조치를 내렸다. 인도도 모래 채취 면허의 발급을 제한하기 시작했다.

    유엔 글로벌자원정보데이터베이스의 파스칼 페두치 소장은 "모래는 화석 연료를 뛰어넘어 지구 상에서 가장 많이 채취되는 자원이 됐다"며 "문제는 모래의 재생 속도보다 소비 속도가 훨씬 빨라 자원 고갈의 우려가 크다는 점이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