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27 (목)
김해신공항 추진, 경남ㆍ부산 ‘온도차’
김해신공항 추진, 경남ㆍ부산 ‘온도차’
  • 박세진 기자
  • 승인 2017.12.12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지역 등서 반대 확산 소음대책 없어 백지화 주장
부산시 안전성 등 신문 홍보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
▲ 부산시가 12일 지역 일간지에 실은 전면광고.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신공항을 바라보는 경남과 부산시의 온도차가 극명하게 갈린다.

 부산시는 12일 부산지역 일간지에 전면광고를 실어 김해신공항이 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알렸다.

 반면 경남도와 김해공항 항공기 소음피해를 겪는 김해시는 소음대책 없는 신공항 건설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이날 부산시는 ‘김해신공항이 미래다’란 제목의 전면광고에서 전 세계로 이어지는 국제관문은 김해신공항에서 시작된다고 홍보했다.

 또 신규 활주로 건설로 이ㆍ착륙이 분리돼 안전성을 확보했다고도 밝혔다.

 그러나 이는 경남도와 김해시가 정부 신공항 계획안의 V자형 활주로에 대해 소음을 가중시키고 기존 활주로와 방향이 교차돼 이ㆍ착륙 안전성이 미흡하다고 지적한 것과 정반대의 해석이다.

 이번 부산시의 광고를 두고 경남도민들은 부산과 경남권 최대 현안인 신공항 건설에 대해 긴밀한 협의를 해야 할 마당에 ‘생뚱맞다’는 반응이다.

 또 달리 해석하면 부산시는 이웃한 김해시민이 겪는 항공기 소음 고통을 먼 나라 이야기로 여기고 있는 셈이다.

 인구 53만의 김해시와 이웃한 광역자치단체인 부산시는 최근 들어 김해신공항 건설은 물론 개통을 앞둔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을 두고도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김해시는 국토부 노선명 관리지침에 따라 ‘김해기장고속도로’로 하자는 입장이나 부산시는 지금 명칭은 노선명 관리지침 제정 전 2010년 결정됐고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극구 반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책사업인 김해신공항 건설을 놓고 강행과 반대로 불편한 관계가 됐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최근 “김해공항 확장 반대와 가덕도 신공항 건설 추진은 다가오는 선거를 의식한 얄팍한 정치적 술수이자 꼼수”라고 비난했다.

 그러자 소음대책 없는 김해신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김해시민과 김해공항 소음권역내 부산 강서구민은 지난 11월 부산시청 앞에서 서 시장을 규탄하는 항의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류경화 김해신공항건설반대대책위원장은 “김해신공항 입지 선정의 기준이 된 프랑스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의 공항입지 선정 용역보고서와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등은 기본적으로 소음대책, 안전성에 신빙성이 없어 이를 근거로 한 김해신공항 건설 추진은 즉각 중단돼야 하고 원점 재검토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토교통부가 최근 김해서 마련한 김해신공항 주민간담회에서 허성곤 김해시장도 “국토부는 ADPi의 신공항 용역결과를 신뢰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우리가 볼 때는 주변 여건과 맞지 않는 것 같다. 현재의 활주로 위치도 문제가 있는 상태서 용역에서 제시한 신설 활주로도 장애물과 소음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만큼 일단 기본계획 용역과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을 중단시킨 후 진정성 있는 대안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며 회의장을 떠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