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37 (금)
스타필드 ‘배틀필드’<싸움터, 논쟁거리>
스타필드 ‘배틀필드’<싸움터, 논쟁거리>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7.12.11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지대책위 “중소상공인 말살” 정의당 도당 “지역경제 몰락” 민주당 도당, 내일 토론회
▲ 창원시 중소상공인, 시장보호대책위가 11일 창원시청에서 스타필드 입점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군부대가 이전한 후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개발 중인 육군 39사단 부지 전경. 건설 중인 아파트 앞쪽이 신세계가 상업용지로 사들인 부지./ 연합뉴스

 신세계의 스타필드 창원 건립 확정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 소상공인 단체와 정치권이 벌집 쑤신 듯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창원시 중소상공인, 시장보호대책위는 11일 시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의 돈이 서울로 집중되고 지역경제의 대기업 종속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지역 단체, 정당들과 함께 시장철시 등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에는 전통시장상인연합회, 소상공인연합회, 중소유통상인협회와 정당 등 지역 13개 단체ㆍ정당이 참여하고 있다.

 대책위는 “신세계의 이번 결정은 지역 중소상공인들을 말살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중소기업연구원의 자료와 일부 언론의 보도를 인용해 “근거리 상권은 기존 소상공인들이 일자리를 잃는 내몰림 효과, 원거리 상권은 스타필드 창원으로 상권이 흡수되는 빨대효과가 나타날 것”이며 “스타필드 창원은 신규수요를 창출하지 못하고 지역상권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통과되기 전에 건축허가를 신청할 것이라는 신세계의 꼼수계획이 이번 발표로 사실임이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국회에는 대형쇼핑몰 등의 입점을 규제를 강화하는 20여 건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상정돼 있다. 규제가 강화되기 전에 건축허가를 받으려 한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신세계는 입점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이와 별도로 “스타필드 창원 입점은 지역경제 몰락으로 가는 것”이라는 성명서를 냈다.

 도당은 “복합쇼핑몰의 입점으로 인한 폐해는 지역중소상공인들의 몰락을 불러 왔을 뿐이다”며 “이미 창원은 백화점, 마트 등 유통업체들이 포화상태에 있으며 향후 SM타운, 창원 중앙역세권에 스타필드까지 들어오게 된다면 지역경제의 근간인 자영업자들과 지역경제의 몰락을 불러올 것은 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도당은 “창원시와 경남도는 무엇이 지역경제를 위한 것인지 신중히 결정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아울러 국회는 대형유통점 입점 시 사전에 주변상권에 미치는 영향분석을 하도록 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입법절차를 조속히 처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신세계 입점 계획에 따른 토론회를 개최한다. 도당 창원경제살리기특위(위원장 전수식) 주최로 13일 창원YMCA강당에서 열리는 토론회는 지역의 극심한 찬반대립을 해소하고 시민의 이익을 정책에 반영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경남시민주권연합(옛 창원경실련)은 11일 “스타필드 창원 입점은 지역상권의 발전이 아니라 후퇴”라며 전면 반대 입장을 밝히고 창원지역 국회의원ㆍ지역구 경남도의원ㆍ창원시의원 59명 전원에게 스타필드 창원에 대한 찬반 입장을 묻는 정책질의서를 발송했다. 회신결과는 추후 언론을 통해 발표한다.

 경남시민주권연합은 “신세계가 밝힌 스타필드 창원점의 1조 원의 생산유발효과, 1만 7천명의 고용유발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추계내역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