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3:48 (금)
“김해지역 항공기 소음 줄일 뾰족한 대책이 없다”
“김해지역 항공기 소음 줄일 뾰족한 대책이 없다”
  • 박세진 기자
  • 승인 2017.09.14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공항 결사 반대 김해 도의원ㆍ시의원 간담회 반대대책위 시민과 한목소리
▲ 김해지역구 도의원과 김해시의회 신공항특위간 간담회가 14일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김해신공항 건설을 두고 김해지역 도의원과 시의원들이 ‘결사 반대’ 한목소리를 내기로 했다.

 앞서 지난 12일 김해시청서 열린 신공항 추진 관련 주민간담회서 시민들이 신공항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한 것과 궤를 같이한 것이다.

 소음대책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정부 현재 계획하에서는 김해지역 항공기 소음이 더 늘어나면 늘어났지 저감시킬 뾰족한 방안이 없는 탓이다.

 이 때문에 14일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서 열린 김해시의회 신공항특위와 김해지역구 도의원간 간담회 결론은 자연스럽게 결사 반대로 모아졌다. 특위 소속 시의원은 9명, 지역구 도의원은 7명인데 각각 1명씩만 빠지고 다 참석했다.

 이러한 분위기가 모아지자 엄정 시의원은 “어차피 이름만 김해공항이지 행정구역은 부산이다. 부산신공항이라고 하고 기존 활주로와 신설 활주로 모두 김해가 아닌 부산 쪽으로 건설하라”며 “김해시민은 선심성 개발 예산 따위는 원치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간담회에 앞서 경남도 김종덕 신공항건설지원단장과 김해시 강삼성 도시계획과장이 신공항 건설계획 발표 이후 경남도와 김해시 각각의 추진경과와 대책을 설명했다.

 경남도는 지난달 국토교통부가 신공항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들어가자 신공항과 관련한 경남지역 현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에 건의했다.

 내용은 신공항 배후도시 개발, 공항 접근성 강화를 위한 교통인프라 구축, 대형항공기 운항을 위한 활주로 연장, 소음피해 대책 수립 등이다.

 이러한 내용으로 김 단장의 설명이 끝나자 특위 위원들을 중심으로 질타가 쏟아졌다. 주로 신설 활주로 기본안 3.2㎞를 3.8㎞로 연장해 달라고 건의한 점과 소음대책보다는 개발 반사이익에 초점이 맞춰져 김해시민의 고통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새 활주로가 김해 정중앙을 관통하게 앉혀져 김해 전역이 소음 영향권에 든다’, ‘김해시민이 다 피해를 보는데 개발호재란 표현은 잘못됐다’, ‘김해시에 묻지도 않고 활주로 연장을 건의했나’, ‘경남도 계획은 개발에 편중됐지 주민 쾌적한 삶의 질 확보는 없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또 ‘정부 문의결과 소음대책지역 밖까지 보상하려면 연간 1조 원이 든다. 현실적으로 대책이 없다’, ‘김해시민 54만 명을 이주시키고 김해 전역을 매입하는 것 말고는 대책이 없다’, ‘층간소음에 살인도 난다. 김해시민 정신건강이 걱정이다’, ‘경남도와 김해시의 계획과 대책이 다른 부분이 많은데 맞춰 가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간담회 말미 발언권을 얻은 신공항반대대책위 류경화 위원장은 갑자기 ‘아’하고 좌중이 놀랄 정도의 고함을 지른 뒤 “이 소리도 100데시벨을 넘지 않는다. 제가 사는 칠산서부동에서는 85데시벨의 항공소음을 늘상 듣는다”며 “소음대책 없는 신공항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