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39 (목)
역사 품은 김해의 밤 누벼라
역사 품은 김해의 밤 누벼라
  • 허균 기자
  • 승인 2017.08.28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김해 문화재 야행` 수로왕릉 최초 야간 개방
 고대국가 제4의제국 금관가야 김해에서 역사를 품고 밤을 누비는 문화재 야행이 시작된다.

 28일 김해시에 따르면 9월의 밤, 김수로와 허황옥이 돼 가야유적지 밤길 7선(選)를 시작으로 가야 역사ㆍ문화의 향기와 청취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김해 문화재 야행(夜行)을 시작한다.

 김해 문화재 야행은 수로왕과 허황옥의 가야초야행이라는 주제로 다음 달 2일, 9일, 16일은 소야행으로, 22~23일은 본야행이 진행된다.

 야행은 김해시 대표 문화재인 수로왕릉을 최초로 야간에 개방하고, 주변의 기반시설(박물관, 공연장 등)을 개방해 야간문화를 향유함은 물론, 우리고장 역사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문화재 활용사업으로 저녁 6시부터 밤 10시까지 진행되며, 8테마 16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8테마는 야경ㆍ야로ㆍ야화ㆍ야사ㆍ야설ㆍ야시ㆍ야식ㆍ야숙이며 주요 프로그램은 가야유적 달빛탐방(문화재야간개방), 가야유적 7선걷기, 왕도가야go 등이다.

 수로왕과 허황옥의 가야초야행에서 말하는 초야는 전날밤부터 이튿날 아침까지를 이르는 말과 인도공주 허황옥이 가야 김수로왕에게 시집와 첫날밤을 보내는 이중적인 의미로 가야문화의 도시 김해를 찾은 관광객들이 가야문화재를 답사하고 체험하며 신혼의 첫날밤처럼 설렘과 달콤함을 느낄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이다.

 야경(夜景)은 주요 문화재를 늦은 밤까지 개방하는 것이며 야로(夜路)는 가야유적 7選선기, 왕도가야GO, 가야왕도 포토그래퍼 워킹투어로 이뤄진다. 야화(夜畵)는 허황옥 가야의 그림을 보다의 주제로 김해 인물열전으로 야사(夜史)는 가야왕궁터 발굴현장을 해설로 야설(夜設)은 허황옥 신행길 재현, 김해오광대공연, 인도문화여행 등 야시(夜市)는 가야실크로드, 금관가야역사체험, 가야ICT체험존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다.

 야식(夜食)은 장군차다연회, 가야저잣거리로 이뤄지며, 야숙(夜宿)은 한옥체험관 등 지역 내 숙박시설에 머무는 것으로 숙박시설과 연계해 이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