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4:42 (목)
“가포신항 새 활로 찾아야 한다”
“가포신항 새 활로 찾아야 한다”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7.08.20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당초 계획 잘못 새 발전 모색해야 김 해수부 장관 방문
▲ 지난 19일 창원 가포신항을 찾은 김영춘(왼쪽) 해양수산부 장관과 안상수 창원시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김 장관은 이날 안 시장으로부터 창원시가 추진하고 있는 해양수산 분야 사업에 대한 행정적 지원을 요청받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 19일 “가포신항은 애당초 사업 계획이 잘못돼 새로운 발전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장관 취임 후 처음으로 이날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신항을 찾은 김 장관은 “바닷길로 20∼30㎞ 거리 안에 세계적 규모의 컨테이너 전용 항만인 부산신항이 있는 상황에서 (가포신항을) 컨테이너 전용으로 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며 “마산해수청, 창원시, 가포신항을 운영하는 민간사업자가 협의해서 새로운 발전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제대로 된 가포신항 발전계획이 나오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가포신항 방문에 앞서 마산항에서 15분간 배를 타고 마산신항, 해양신도시 등을 둘러봤다.

 김 장관은 해양신도시와 관련해 “창원시민 전체가 함께 공유하는 공공 재산이 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많은 숙제가 있다”며 “창원시, 지역 국회의원과 충분히 공유하고 이야기하면서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안상수 창원시장으로부터 창원시가 추진하고 있는 해양수산 분야 사업에 대한 행정적 지원을 요청받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안 시장은 이날 △마산해양신도시 일원의 마산 마리나항만 조성 △구산해양관광단지와 마산로봇랜드 일원의 수산자원보호구역 3.5㎢ 해제 △마산해양신도시 국비 3천억 원 지원 △마산만 수질개선을 위한 마산만 오염퇴적물 준설사업 △마산항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방안 등의 정부지원을 건의했다.

 마산 마리나항만 조성사업은 국가무역항인 마산항의 대형선박 입출항 문제가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수산자원보호구역 해제는 구산해양관광단지와 로봇랜드에 해양레저 사업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선결과제다.

 현재 민간투자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은 친환경 문화중심의 개발이 되기 위해 국비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은 2차례의 민간 공모에서 과다한 주거시설과 사업능력 미달로 민간자본 유치에 실패한 바 있다.

 안 시장은 김 장관과의 만남에서 문화와 관광이 어우러진 친환경 해양ㆍ항만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창원시의 노력을 설명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