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3:11 (목)
남해군 ‘결혼이주여성 모국 알기’ 성과
남해군 ‘결혼이주여성 모국 알기’ 성과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7.08.17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ㆍ관 참여 방문단 베트남서 주거개선
 남해군이 다문화가족 친정 방문 사업의 하나로 추진한 ‘결혼이주여성 모국 바로알기 프로젝트’가 알찬 성과를 맺었다.

 남해군은 지난 16일 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지난달 말 베트남에서 진행한 결혼이주여성 모국 바로알기 프로젝트 사업의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를 파악해 보는 귀국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박영일 군수를 비롯한 군 공무원과 민간봉사단체 회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 영상 시청, 사업개요와 성과, 과제, 향후 계획 보고, 소감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남해군은 결혼이주여성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한편, 여성들의 모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민ㆍ관이 함께 참여하는 결혼이주여성 모국 방문단을 구성했다.

 모국 방문단은 단장인 박영일 군수를 비롯해 군 공무원과 민간봉사단체 회원 등 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달 26일부터 30일까지 3박 5일간의 일정으로 베트남을 방문해 주거환경개선, 청소년교육, 고용협약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주요 성과는 △주거환경 개선 사업 시 자매의 친정 주택 현황 등을 사전에 면밀히 파악해 마당 포장 공사와 화장실 보수, 닭장 설치 사업 등을 원활히 수행한 점 △청소년 교육 봉사 시 일일 체육 선생님이 된 박 군수를 비롯해 드론, 남해군 홍보 등 각 단원들의 재능을 십분 발휘, 적절한 역할 분담으로 청소년들의 큰 호응을 받은 점 △재베트남남해군향우회와 일자리 창출 및 고용 협약 체결로 결혼이주여성들의 친정 가족들에게 경제적인 도움을 주고 해외봉사를 통해 베트남에 거주하는 향우들의 자긍심을 고취한 점 등이 높게 평가됐다.

 향후 과제로는 남해군 홍보물품 다수 수송 방안 마련, 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향우들과의 정기적인 소통과 친정가족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 현지 언론 홍보활동 방안 검토 등이 제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